이불 빨래 주기
이불 빨래가 중요한 이유
이불은 부피가 크고 세탁 후 건조하는 것도 번거롭기 때문에 세탁을 자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불은 우리 몸에서 나오는 땀, 비듬, 각질, 머리카락 빠짐, 먼지 등이 묻어나기 때문에 냄새가 나기 쉽고 균이 번식하게 됩니다.
특히 여름철의 경우 습한 날씨 때문에 집먼지 알레르기를 유발하여 피부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주기에 맞춰 침구 세탁을 청결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명확하게 정해진 주기는 없으며, 침구 소재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세탁 주기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불 빨래 주기
침구를 세탁하는 주기는 침구의 종류와 사용 빈도에 따라 다르며, 계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2주일에 1회 정도 세탁하는 것이 적당하지만 몸에 땀이 많이 나고 날씨가 습한 여름철에 경우 1주일에 1회로 세탁을 하여 침구 청결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불 세탁 시 알아야 할 사항:
이불을 세탁할 때는 먼저, 이불의 종류와 소재를 확인한 후 세탁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이불은 세탁기에서 세탁이 가능하지만, 몇몇 이불은 드라이 클리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침구를 세탁할 때는 세제 선택도 중요합니다.
이불을 세탁할 때는 중성세제를 사용하고, 물 온도는 이불의 소재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깨끗한 물을 사용하여 세탁해야 하며, 표백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불을 완전히 건조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이불이 완전히 건조되지 않은 경우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조기를 사용할 때는 적절한 온도와 시간을 설정하여 건조해야 하며, 쨍쨍한 햇볕 에 말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계절별 이불 빨래 주기
봄 & 가을: 이불을 2주에 한 번 정도 세탁해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이 기간 동안 이불에 먼지나 누적된 땀 등이 많아질 수 있으므로, 깨끗하게 세탁해줘야 합니다.
여름: 여름철에는 이불 세탁 주기를 1주일에 한 번 정도로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땀 등으로 인해 이불에 노폐물이 더 많이 누적되므로, 자주 세탁해서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겨울: 겨울철에는 이불을 3주에서 4주에 한 번 정도 세탁해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겨울에는 땀 등의 노폐물이 많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세탁 주기를 길게 늘려줘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따뜻한 겨울 이불의 경우는 자주 세탁하지 않아도 되지만, 건조기로 세탁하는 것보다 바람에 말리는 것이 이불에 좋습니다.
배게 세탁 주기
배게도 이불과 마찬가지로 매일 사용하면서 땀, 각질, 비듬, 머리카락, 먼지 등이 쉽게 묻어나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여 냄새가 나거나 여드름이나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배게 커버를 매주 1~2회 정도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게 커버가 제거 가능한 경우에는 세탁기에서 세탁이 가능하므로,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세탁한 후 충분히 건조시켜야 합니다.
배게 충전재를 세탁 할 경우, 흔히 사용되는 소재로 면, 폴리에스터 등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러한 소재는 물에 잠기면 가벼워지므로 세탁 전에 중량을 확인하여 세탁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불 빨래 올바른 방법
이불 세탁하기 전 먼지 털기
이불 안쪽에 모래나 먼지가 끼여있으면 세탁 시 세탁기에 물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세탁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불 안쪽을 빨아내거나 직접 문질러서 먼지와 모래 등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세탁 전 이불을 10~30분 정도 물에 담궈놓기
세탁 전에 이불을 먼저 물에 담갔다가 세탁하면 먼지와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중성 세제 사용하기
중성 세제를 사용하면 이불 속의 섬유질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물 온도는 이불의 소재와 상태에 따라 다르므로, 이불에 따라 가장 적합한 물 온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 물 온도는 30도에서 40도가 적당하다
이불 세탁 시 적정 온도는 이불의 소재와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30도에서 40도 사이가 적당합니다.
이불이 울 소재인 경우에는 20도에서 30도 사이의 미지근한 물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뜨거운 물로 세탁하면 이불의 소재가 변형되거나 덧댄 부분이 풀려서 세탁 결과물이 망가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불 케어라벨 꼭 확인하기
이불은 모든 종류가 세탁기에서 세탁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불의 종류와 상태에 따라 세탁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불에 맞는 세탁 방법을 확인하고 세탁하는 것이 이불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인기글 BEST 10:
피부 재생력이 뛰어난 화장품 성분은 무엇일까요? ➔ ‘링크’
기미, 잡티, 붉은자국 흐려지는 홈케어 방법 알아보기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