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냉동실 적정 온도

냉장고 냉동실 적정 온도

냉장고 적정 온도는 몇일까?

냉장고의 적정온도를 알고 계신가요? 적정 온도설정이 중요한 이유는 음식물을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 인데요. 잘못된 온도 설정은 냉장고 안에 세균 및 미생물 등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외에도 냉장고는 24시간 작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전력소비가 매우 높은데요. 냉장고를 적정 온도로 설정했을 때 전력 소비량과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냉동실 적정 온도 알아보기

냉장고 냉동실 적정 온도

냉장고 적정 온도

여름철 냉장고 적정 온도: 5°이하
겨울철 냉장고 적정 온도: 1°~2°

냉장고 평균 소비력은 시간당 100W 인데, 24시간 동안 30일을 작동했을 때 ’72kWh’ 정도가 소비됩니다. 평소에 사용하는 TV에 비해 무려 2배가 넘는 전력을 소비하고 있는데요. 온도를 줄이는 것 만으로도 많은 전력 소비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냉동실 적정 온도

계절 상관없이 영하 18도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냉동실 적정 온도: 영하 18°~20°
겨울철 냉동실 적정 온도: 영하 18°~20°

냉동실은 음식이 녹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냉동실 같은 경우에는 계절과 상관없이 -18 정도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김치 냉장고의 적정 온도는 어느정도 일까?

김치 냉장고 온도

김치 숙성기에는 약 5~7도로 설정해두는 것이 좋고 그 이후로는 0도로 설정했을 때 비교적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김치 숙성기: 5°~7°
숙성기 이후:

김치 냉장고는 말그대로 김치를 보관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 냉장고입니다. 김치는 외부 온도나 습도 변화에 산성화가 되기 쉬워서 김치가 금방 쉬게 되는데요.

김치를 김치전용 냉장고에 보관했을 때 일반 냉장보관법에 비해 4개월 정도까지 싱싱한 김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김치 냉장고가 일반 냉장고에 비해 보관 기능이 뛰어난 이유는 내부의 냉기 유지력 차이 때문입니다.

보통 냉장고 문을 열면 많은 온기가 빠져나오게 되고 문을 닫고 나서도 냉기를 본래 온도까지 도달하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김치 냉장고의 경우 문을 열고 닫아도 냉기가 빠져나오지 않도록 하는 기능이 있어서 외부 온도와 습도 변화에 김치가 금방 산성화 되는 것을 예방해주어 김치의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김치 외에도 쉽게 물러지거나 상하기 쉬운 야채, 과일 및 육류를 싱싱한 상태로 오래 보관하게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음식이 얼지도 않고 녹지도 않는 0도를 설정해두었을 때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육류의 경우 냉동실에 꽁꽁 얼렸다가 해동하게 되면 본연의 맛이 사라지고 고기가 질길 수 있는데 이때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오히려 식감이 부드러워지고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냉동실 적정 온도 전기세 절약법

냉장고는 최소화, 냉동실은 최대한 많이 채우기

  • 냉장고 안에 음식은 60~70% 정도만 채우기

냉장고 안에 음식물을 빼곡히 채우거나 이로인해 냉기 토출구가 막혀 있을 경우 냉기 순환이 원할하게 작동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기 소비량이 높아지게 됩니다.

냉장고 냉기 토출구가 음식물로 막혀있지 않은지 확인 후 정리해 주세요.

  • 냉장고는 적게, 냉동실을 가득 채우기

냉장고와는 반대로 냉동실은 오히려 음식물을 가득 채울수록 냉기 소모가 줄어든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꽝꽝 얼은 음식물에서 냉기를 전달하게 되어 냉동실 온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음식물을 가득 채우고 붙여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뜨거운 음식 넣지 않기

뜨거운 음식을 냉장고에 넣으면 냉장고 적정온도가 높아지면서 다른 음식물을 상하게 할 수 있고 온도가 높아질 수록 전기 소비량이 높아집니다.

  • 냉장고는 벽에서 10cm 이상 간격을 두고 배치하기

냉장고는 24시간 작동하고 있는 만큼 에너지 소비량이 높고 열이 방출되는데요.

벽에서 10센치 이상 공간을 두고 배치하면 냉장고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 냉장고 온도를 1도 높이는 것이 5%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음식을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온도를 너무 많이 높일 수는 없지만, 대부분 냉장고 적정 온도를 인지하지 못한채 사용해서 적정 온도를 초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온도를 1도만 올려줘도 에너지 소비량을 5%나 줄일 수 있습니다.

Writ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