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후 통증, 정상 식사, 회복 기간, 주의사항 알아보기

사랑니 발치 후 정상 식사

사랑니 발치 후 정상 식사

사랑니 발치 후 정상 식사

사랑니 발치 후에는 입안의 상처가 아물기 전이기 때문에 맵고 짠 음식 또는 새콤달콤한 음식을 섭취 할 경우 입안의 상처 부위를 자극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음식 종류에 따라 상처 부위에 이물질이 남아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자극없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하며, 식사 후에는 입을 꼭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사랑니 발치 후 어떤 음식을 먹는게 좋을까요?

사랑니 발치 후에는 입안의 상처를 자극하지 않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으며 추천하는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음식

사랑니 발치 후 정상 식사 메뉴 1. 죽류

죽류: 쌀죽, 호박죽, 팥죽 등

사랑니 발치 후 통증과 출혈로 인해 음식을 제대로 씹기 어려울 때 죽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죽은 소화기관에 부담이 되지 않아 빠르게 소화되어 체내에 흡수되기 쉽고 영양분을 공급해줍니다.

사랑니 발치 후 커피

사랑니 발치 후 정상 식사 메뉴 2. 유제품

유제품 종류: 우유, 요거트, 치즈, 아이스크림

사랑니 발치 후 음식

사랑니 발치 후 정상 식사 메뉴 3. 미음

미음: 쉽게 씹어서 먹을 수 있는 부드러운 음식 (두부, 미역, 생선 등)

사랑니 발치 후 라면

사랑니 발치 후 식사 메뉴 4. 국수

국수: 면발이 부드러운 국수류인 우동, 소바, 냉면 등

주의: 라면과 같이 맵고 짠 면 종류는 사랑니 발치 부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식사

사랑니 발치 후 식사 메뉴 5. 찜 요리

찜 요리: 삼계탕, 닭가슴살, 생선요리 등

주의: 너무 뜨거운 음식은 식혀서 먹는게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채소

사랑니 발치 후 식사 메뉴 6. 부드러운 과일

부드러운 식감을 가진 과일 종류: 바나나, 수박, 멜론, 망고 등

사랑니 발치 후 과일

사랑니 발치 후 식사 메뉴 7. 채소

부드러운 채소 종류: 아보카도, 브로콜리, 호박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사랑니 발치 후 일시적인 통증은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가 심한 정도에 따라 발치 후 2~3일 동안은 통증이 심할 수 있으며 이후로는 서서히 완화됩니다. 통증 완화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처방약 복용하기

항생제와 진통제 등 처방받은 약물을 제때 챙겨먹어야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발치 부위 냉찜질 하기

냉찜질은 통증과 염증을 줄여주고 부종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통증이 심한 경우 얼음팩이나 페이스쿨러를 사용해서 발치 부위를 마사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눕지 말고 앉자있기

사랑니 발치 후 누워있으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 통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앉자있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누우면 안되나요?

사랑니 발치 후 일정 시간 동안은 자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부위에 압박이 가해지면 통증과 염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박 솜으로 출혈 지혈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수면 시 눕는 자세가 아닌 좌식 자세가 좋습니다.

엎드리는 자세도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염증

사랑니 발치 후에는 수술 부위 뿐만 아니라 수술 주변의 부위까지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발치 부위에 닿은 음식물이 염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염증이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은 대처법이 필요합니다.

처방약 복용하기

항생제와 진통제 등 약물을 규칙적으로 잘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치 부위 청결 유지하기

구강청결제를 사용하거나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해서 수술 부위의 청결을 유지해주세요.

냉찜질 하기

발치 부위를 냉찜질 해주면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시도해봐도 염증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치과를 방문하여 적절한 처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회복 기간

사랑니 발치 후 회복 기간은 발치 방법, 발치 후 부종 및 출혈의 정도, 개인의 체력 등 개인의 상태와 발치 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보통 3~4일 만에 회복되지만 심한 경우라면 1주일 정도의 회복기간이 필요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사랑니 발치 후에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출혈

사랑니 발치 후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발치 부위를 30분에서 1시간 정도 가벼운 지압이 필요합니다. 출혈이 지속적으로 있는 경우 의료진에게 바로 연락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부종

사랑니의 심한 정도에 따라 붓기가 있을 수 있으며 아이스팩을 이용하여 발치 부위를 차갑게 해주는 것이 부종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통증

매복 사랑니를 발치한 경우라면 일시적인 통증이나 불편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의사의 처방에 따라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음식

발치 후에는 술, 담배, 커피 등을 피하고 자극없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안의 상처가 아물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너무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구강 위생

발치 부위를 칫솔로 자극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부드럽게 닦아주거나 의사로부터 처방받은 가글을 사용하여 위생을 유지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