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발머리 종류

단발머리는 이미지 변신에 큰 변화를 줄 뿐만 아니라 긴 머리보다 어려보이는 인상과 얼굴을 갸름해 보이게 하거나 이목구비를 더욱 뚜렷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머리카락 기장을 과감하게 잘라내는 선택은 쉽지 않고 얼굴크기나 얼굴형을 충분히 고려해서 커트를 해야 합니다. 단발머리를 할 경우 얼굴형이 더욱 부각될 뿐 아니라 턱 선과 목 라인이 확연히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목차

  1. 단발머리 종류 15가지 스타일
  2. 실패없는 단발머리 짜르기 팁
  3. 얼굴형별 어울리는 단발머리

단발머리 종류

다양한 머리 기장과 헤어컷 스타일의 단발머리 종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발머리 종류 1. 테슬컷 Tassle cut

단발 머리 태슬컷

테슬컷은 헤어스타일 모양이 마치 장식품인 테슬의 끝부분이 테슬컷의 끝 부분과 비슷해서 붙여진 명칭입니다. 머리카락 끝 부분이 일자로 가볍게 툭 떨어지는 시크한 느낌을 내는것이 포인트라서 곱슬이 심하신 분들은 매직을 같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태슬컷 하면 연예인 차정원님의 머리가 대표적으로 떠오르는데요. 턱선까지 똑 떨어지는 기장과 깔끔한 라인감으로 세련되면서도 시크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차홍 볼륨 컬러 고데기

단발머리 종류 2. 브이컷 V cut

단발 머리 브이컷

브이컷은 단발의 단아한 이미지와 숏컷의 시크함을 동시에 연출할 수 있는 스타일입니다. 얼굴 양쪽을 감싸 슬림하고 샤프한 느낌을 주는 동시에 머리를 귀로 넘기면 러블리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단발머리 종류 3. 모즈컷 Mods cut

단발 머리 모즈컷

모즈컷은 머리의 앞쪽이 살짝 긴 모양으로 세련되면서도 깔끔하고 단정한 스타일입니다. 앞머리를 내릴 경우 청순하고 어려보이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펌 없이 자연스럽게 뻗치는 스타일도 예쁘지만 곱슬이 심하거나 평소 헤어드라이가 번거로우신 경우 모즈펌을 추천합니다.

단발머리 종류 4. 보니컷 Bonnie cut

단발머리 보니컷

모발 기장을 턱선에 맞춰서 턱선을 감싸주기 때문에 얼굴이 갸름해 보이는 효과와 얼굴 라인을 부드럽게 보완해줘서 단정하면서도 차분한 느낌을 주는 헤어스타일 입니다.

추가적으로 펌을 하지 않아도 모발 기장이 턱선 쪽에 있어서 자연스러운 컬과 볼륨감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단발머리 종류 5. 허밍컷 숏컷 Humming cut

단발머리 허밍컷

허밍컷은 여배우들에게 인기있는 헤어스타일 인데요. 두상을 작아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고 손질하기도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앞머리를 만들어주면 어려보이는 느낌을 주고 한 올 한 올 헤어의 질감을 귀 뒤로 넘기면서 시크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는 헤어스타일입니다.

단발머리 종류 6. 브룩컷 Brooke cut

단발머리 종류 브룩컷

#세련된 #도시적인 #갸름한 #시크한

기본적으로 레이어드가 들어가고 모발 길이가 비대칭인 컷으로 무거운 스타일과 반대로 세련되고 시크한 헤어스타일입니다.

브룩컷의 또 다른 포인트는 모발 기장이 턱선 라인에 떨어져서 얼굴을 갸름해 보이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발머리 종류 7. 윈드컷 Wind cut

단발머리 윈드컷

쇄골까지 오는 단발 길이에 레이어드가 들어가서 모발 윗부분은 볼륨을 살려주고 밑부분은 가볍게 떨어지는 헤어스타일입니다.

현재 헤어스타일이 무겁고 답답하게 느껴지거나 층을 낸 스타일리쉬 하면서도 시크한 느낌을 원하신다면 윈드컷을 추천합니다. 반대로 여성스럽고 단정한 느낌을 원하실 경우 윈드컷 만의 레이어드 스타일이 다소 지져분하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단발머리 종류 8. 듀컷 Dew cut

단발머리 듀컷

#중성적인 #사랑스러운

듀컷은 과감한 숏단발 기장에 뒷통수, 귀, 구렛나루, 앞머리 부분을 세분화하여 디테일한 컷트와 층이 들어간 헤어스타일 이며 보이쉬한 이미지를 연출해줍니다.

모발 기장이 목선의 길이보다 짧기 때문에 목선이 더욱 강조되는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단발머리 9. 러플컷 Ruffle cut

단발 머리 종류 러플컷

#귀여운 #동안 #가벼운 #산뜻한

러플컷은 머리숱이 많아 전체적으로 가벼운 느낌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머리카락이 가벼워지면서 볼륨감까지 자연스럽게 살릴 수 있습니다.

단발머리 10. 페이퍼컷 Page cut

단발 머리 종류 페이지컷

페이퍼컷은 턱 밑 선 길이의 가벼운 레이어드 컷입니다. 모발 끝 선을 얇게 쳐서 얼굴선을 얇고 부드럽게 감싸주어 세련되면서도 유니크한 이미지를 표현해줍니다.

캐주얼 하면서도 흔하지 않는 유니크한 느낌을 주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단발머리 11. 리프컷 Leaf cut

단발 머리 종류 리프컷

리프컷은 나뭇잎 처럼 가볍게 살랑거리는 느낌을 주어 여름에 시원한 느낌으로 변신하기 좋은 헤어스타일 입니다. 모발 끝 부분을 가볍게 질감처리를 해주어 내추럴하고 도시적인 느낌을 연출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발머리 12. 머쉬룸 컷 단발머리

헤어커트 스타일이 버섯모양으로 생겨서 지어진 이름인데요. 단말머리 기장 중에서도 쨟은 숏커트 스타일입니다. 모발의 질감처리와 앞머리 유무 스타일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게 됩니다.

단발머리 13. 쿠션컷 단발머리

고급스럽고 우아한 느낌을 만들어주는 헤어스타일 입니다. 층이 많지 않는 차분한 컷트 스타일과 쿠션처럼 볼륨감이 있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단발머리 14. 레이어드컷 layered cut

레이어드는 컷트를 할 때 층을 내는 스타일링을 말합니다. ‘샤기컷’과 비슷해보이기도 하는데요. 샤기컷은 머리 무게감을 줄이고 층을 많이 내어 가볍게 날리는 스타일링인 반면 레이어드컷은 샤기컷 에 비해 층이 덜하고 조금 더 단정하게 정돈된 스타일입니다.

여자 단발 레이어드컷은 사각턱이나 둥근 얼굴형을 보완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발머리 15. 세미 클래식 Semi classic cut

귀엽고 발랄한 이미지를 연출해주는 세미 클래식 단발머리는 머리카락이 무겁게 떨어지지 않도록 모발 끝에 가벼운 층을 내주고 볼륨 매직펌으로 자연스러운 헤어 볼륨을 만들어주는 스타일링입니다.

단발머리 16. 보브커트 Vov cut

지적이고 카리스마 있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보브커트는 층 없이 심플하고 단정한 클래식 단발머리 스타일입니다.

머리가 무거워보일 수 있기 때문에 두상이나 얼굴형에 따라 필요한 부분만 볼륨을 주는 것이 보브커트의 포인트입니다.

보브커트는 부시시한 느낌없이 깨끗하게 떨어지는 머릿결이 중요하기 때문에 모발이 가늘고 부시시 한 경우 롤 스트레이트 펌을 할 수 있고, 힘 있고 곱슬기가 있는 모발인 경우라면 볼륨매직펌으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패없는 단말머리를 연출하기 위해 어떤것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내가 가진 얼굴형에 따라 머리 기장, 앞머리의 유무, 헤어컷 레이어, 헤어펌 등을 충분히 고려하신 후에 변화를 주는 것이 ‘머리망침’을 피할 수 있습니다.

1. 머리 기장

숏단발 | 미디 단발 | 롱 단발

단발머리의 기장감은 사람의 얼굴형과 체형 그리고 풍기는 이미지에 따라 어울리는 기장이 다릅니다.

2. 앞머리 유무

앞머리 있는 단발 머리 스타일

이 유형은 어떤 얼굴형에도 잘 어울리며 얼굴이 작아보이면서 어려보이는 동안 페이스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긴 얼굴형이나 이마가 예쁘지 않는 얼굴형을 보완해줍니다.

앞머리 없는 단발 머리 스타일

앞머리 없는 헤어스타일은 시크하고 청순한 이미지를 연출해주는 스타일입니다. 이마가 예쁜 얼굴형에게 가장 잘 어울립니다.

3. 헤어컷 스타일 (층 유무)

단발머리를 할 때 헤어컷 스타일링을 깔끔하고 정돈 된 느낌의 일자 머리 또는 세련되고 가벼운 느낌을 연출할 수 있는 레이어 컷트를 하냐에 따라 이미지가 크게 달라집니다.

레이어드컷은 얼굴을 작아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고 머리가 가벼워지기 때문에 정수리 볼륨을 살리기 좋지만 단점으로는 층이 너무 과도할 경우 머리가 지져분해 보일 수 있고 샴푸 후 손질을 잘 해줘야 합니다.

반면에 일자 머리는 샴푸 후 따로 손질을 하지 않아도 깔끔하고 정돈된 헤어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헤어펌 넣기, 넣지 않기

단발머리 같은 경우 한번에 많은 기장을 잘라내야 하기 때문에 마음에 들지 않으면 되돌리기 어려운 만큼 신중해야 하는데요. 내가 원하는 사진을 가져간다고 해서 헤어컷 만으로 사진처럼 나오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따라서 단발머리는 단순히 머리 기장만 자르는 것이 아니라 현재 나의 모발 상태에 따라 헤어펌을 같이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가볍게 떨어지는 찰랑거리는 단발머리를 하기 위해서는 부시시하거나 곱슬기 있는 머리카락을 곱게 펴주는 매직펌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모발 끝에 볼륨감이 있으면서 부드럽게 말려 들어간 단발머리는 C컬펌이 함께 진행되어야 합니다.


얼굴형별 어울리는 단발머리 종류

얼굴형별 단발 머리

둥근형 얼굴 단발머리

통통해 보이는 것을 보완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동그란 얼굴형은 층을 낸 커트 단발이나 웨이브를 살린 헤어스타일이 잘 어울립니다. 턱선보다 살짝 긴 길이에 컬을 넣으면 시선이 분산돼 보이는 효과와 어려보이는 동안 페이스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단발머리 같은 경우 앞머리가 없고 헤어컷에 층이 없이 일자 단발 스타일로 턱 선까지 떨어지는 기본 단발 스타일이 잘 어울립니다. 동그란 얼굴을 훨씬 갸름하게 보완해주면서 깔끔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광대가 발달된 얼굴형 같은 경우라면 머리 앞쪽에 살짝 레이어를 주면 얼굴형 굴곡을 부드럽게 커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얼굴형별 단발 머리

사각형 얼굴 단발머리

각진 턱 선을 커버하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턱 선에서 떨어지는 길이에 머리 끝 부분을 C컬로 말아주면 사각형 얼굴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수리 볼륨을 살리고, 헤어커트에 약간의 층을 내서 입체감을 주면 각진 얼굴형이 훨씬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앞머리 같은 경우는 너무 짧게 내는 것은 각진 턱을 더욱 부각할 수 있기 때문에 5:5 정가르마 또는 일자 앞머리는 피해 주는 게 좋습니다.

얼굴형별 단발머리

긴형 얼굴 단발머리

긴 얼굴형은 대부분 얼굴 가로 길이가 좁고 세로 길이가 긴 형태를 말합니다.

얼굴이 긴 경우 앞머리를 내려주면 얼굴 길이를 가려줄 수 있고 헤어컷 스타일은 일자 단발이 아닌 가벼운 레이어 커트로 머리 끝부분이 자연스럽게 들어가는 느낌으로 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펌을 넣을 경우 C컬 또는 S컬 펌을 넣어서 입술 위치에 맞춰지면 긴 턱이 상대적으로 짧아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얼굴형별 단발머리

역삼각형 얼굴 단발머리

턱선이 갸름한 역삼각형 얼굴은 미디엄 단발보다 숏커트 단발이 더 잘 어울리며 생머리보다 펌을 넣는 헤어스타일을 추천합니다.

실패없는 단말머리 TIP

  1. 머리 기장, 컷트 스타일 (일자 또는 층), 앞머리 스타일 고려하기
  2. 내가 원하는 헤어 스타일의 앞, 뒤, 양옆 사진 가져가기
  3. 예상길이 보다 기장을 길게 자르고 헤어디자이너와 재상담 후 컷트 교정하기

Writ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