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염증성, 화농성 여드름 없애는 관리 법 알아보기

화농성 여드름 관리

화농성 여드름의 형태는 붉거나 노란 염증으로 덩어리가 형성되어 있고 통증과 부어오름 까지 동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에 확연하게 띄고 화장으로도 커버 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로 인해 심적으로 많은 스트레스가 되기도 하는 피부질환입니다.

그렇다면 화농성 여드름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포스팅 내용:

  • 화농성 여드름 발생 원인
  • 화농성 여드름 관리 방법
  • 화농성 여드름 연고 종류
  • 화농성 여드름 복용하는 약물
  • 화농성 여드름 짜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 화농성 여드름 예방하는 관리 방법
  • 이미 발생한 후 적절한 관리 방법

화농성 여드름 발생 원인

우리의 피부에는 누구나 세균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 저녁으로 클렌징이 필요한 것인데요. 피부 타입에 따라 얼굴에 유분기가 너무 많거나 각질이나 노폐물이 쌓여있거나 또는 잘못된 화장품 사용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모공이 막히게 되면서 피부에 존재하는 세균이 피부속으로 침투하여 염증 반응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특히 지성피부의 경우 피지분비가 왕성하여 얼굴이 번들거리기 쉽고 평소에 유분 관리를 하지 않으면 모공이 막히면서 염증성 여드름으로 발생하기 쉬운 피부타입 입니다.

화농성 여드름은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붉은 색소침착 또는 패인 흉터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화농성 여드름 관리 7가지 팁

이미 발생한 화농성 여드름은 홈케어로 관리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관리 개념 보다는 치료가 우선이며 평소에 예방하는 관리습관이 중요합니다.

화농성 여드름 관리 1. 여드름 연고

가장 우선적인 치료 방법은 피부과를 방문하여 적절한 항생제나 항염제의 먹고 바르는 약물을 사용하거나 염증이 심한 경우 주사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드름 치료를 위해서 사용하는 여드름 연고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페린 연고 효능 부작용 및 올바른 사용방법 ➔ ‘클릭’


살리실산 연고

여드름 연고의 핵심 성분

살리실산 효과: 각질을 녹여주고 여드름 균을 살균해주는 효과

여드름 초기에 나타나는 화이트헤드를 녹여주고 염증성 여드름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살리실산 연고 종류: 아젤라익산


벤조일퍼옥사이즈 연고

벤조일퍼옥사이즈 효과: 여드름균 항균 작용

피부 각질을 효과적으로 녹여주어 성분 농도에 따라 박피제로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예민한 피부에 사용했을 때 자극이 심할 수 있습니다.

벤조일퍼옥사이드 연고 종류: 파티마겔


이소프로필메틸페놀 연고

이소프로필메틸페놀 효과: 항염, 항균 작용, 염증 완화

이 성분은 항균, 항염 효능을 가지고 있는 화학 물질입니다. 여드름 부위에 사용했을 때 각질을 개선해주고 항염 작용을 하여 피부 염증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소프로필메틸페놀 연고 종류: 페어아크네


레티노이드 연고

레티노이드 효능: 과다한 피지분지 억제 및 각질개선

과다한 피지분비를 줄여주고 피부 표면의 각질을 녹여주어 여드름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는 반면에 이미 발생한 염증성 여드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레티노이드 연고 종류: 디페린겔, 에피듀오겔


항생제 연고

항생제 효과: 여드름 균 제거

여드름 균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며 세균성 여드름 부위에 사용했을 때 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반면에 피지 분비를 줄여주거나 새로운 여드름을 막아주진 못합니다.

또한 항생제의 내성 우려가 있기 때문에 필요한 기간만 사용한 후 중단해야 합니다.

항생제 연고 종류: 크레오신티, 듀악겔, 나딕사크림 등



화농성 여드름 관리 2. 여드름 약물 복용

여드름을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우선적인 방법은 먹는 여드름 약물과 바르는 여드름 연고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 복용하는 여드름 약물로는 이소트레티노인과 항생제 계열이 있는데요. 각각 여드름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드름 패인 흉터 살 차오르는 유일한 방법 ➔ ‘클릭’


이소트레티노인

이소트레티노인: 피지분비 줄여주는 효과

‘이소트레티노인’은 여드름 약물로 흔히 알려진 로아큐탄에 함유된 비타민A 유도체 성분입니다. 로아큐탄의 효과는 과다한 피지 분비를 줄여주어 좁쌀이나 블랙헤드 등 여드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미 발생한 여드름 부위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미노사이클린

미노사이클린, 독시사이클린 등: 세균 억제 및 염증 감소 효과

항생제는 세균이 감염된 염증성 여드름에 사용했을 때 세균을 억제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미 염증으로 이어진 여드름 부위에 사용해야 효과적이며, 좁쌀이나 블랙헤드 등의 피지를 억제해주지는 못합니다.


화농성 여드름 관리

화농성 여드름 없애는 법 3. 적절한 세안

평소에 피지분비가 과다한 경우 모공이 막혀 여드름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세안 습관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반드시 유의하셔야 할 부분은 세정력이 강한 세안제를 사용하거나 물리적인 피부자극을 주어 세안하는 것이 아닌 부드러운 저자극 세안 방법으로 피지분비를 줄여주는 적절한 세안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약산성 세안제를 사용하되 얼굴이 번들거리는 부위만 각질토너로 한번 더 닦아주거나 클렌징 제품을 선택할 때 살리실산이나 벤조일페록사이드 등 여드름 피부에 효과적인 성분들이 함유된 제품을 고르는 것과 피부상태를 체크해가며 사용 빈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 얼굴이 번들거리는 부위 또는 블랙헤드, 좁쌀 부위만 각질토너로 닦아주기.
  • 얼굴이 전체적으로 번들거리고 피지분비가 과다한 경우라면 살리실산이나 벤조일페록사이드 등이 함유된 세안제를 피부상태에 따라 사용하기.

화농성 여드름 관리 4. 피부 진정 관리

먼저 화농성 여드름의 특징을 살펴보면 일반 여드름에 비해 범위가 크고 세균과 염증이 감염되어 통증과 붓기까지 동반할 수 있습니다. 상태가 심각한 경우 마치 폭팔 할듯 굉장히 붉고 딱딱한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이럴 때 피부진정 효과가 뛰어난 제품들을 사용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피부진정 효과가 뛰어나기로 잘 알려진 성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병풀추출물

병풀잎에 함유된 마데카소사이드, 아시아코사이드 등의 성분들은 피부를 재생하는 능력이 뛰어난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재생 효과 외에도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상처를 치유하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병풀추출물 성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

알로에

알로에는 피부에 다양한 효능을 가진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염증을 완화시키고 피부를 진정해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제형이 가볍고 산뜻해서 붉은 여드름 피부에 발랐을 때 즉각적으로 수분을 공급해주는 동시에 염증을 완화시키고 피부를 진정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알로에 성분의 놀라운 8가지 효능 알아보기 ➔ ‘클릭’

녹차

녹차에는 항산화 성분들이 풍부하여 차를 마시는 것은 물론 녹차 성분이 포함된 화장품을 사용하면 안티에이징 효과로 작용합니다.

녹차 스킨케어의 놀라운 항산화 효과 알아보기 ➔ ‘클릭’

또한 녹차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피부 염증을 억제하고 피부를 진정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염증성 여드름 부위를 진정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유기농 녹차가루를 물과 희석해서 여드름 스팟으로 사용하거나 차가운 녹차 티백을 여드름 부위에 활용해보세요.

요약:

  • 여드름 부위 진정관리 하기
  • 병풀추출물, 알로에, 녹차가 포함된 제품 사용하기
  • 유기농 녹차가루 또는 차가운 녹차티백 활용하기

화농성 여드름 관리 5. 올바른 화장품 사용

지성피부를 가진 사람이라면 과다한 피지분비로 인해 얼굴이 번들거리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피지분비를 줄여줄 수 있는 제품을 적절하게 사용해주어 여드름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제형이 너무 무거운 크림타입 보단 가볍고 산뜻한 제형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유의하셔야 할 부분은 ‘논코메도제닉’ 제품인지를 확인하는 것 인데요. 논코메도제닉 (non-comedogenic) 이란 모공을 막지 않는 화장품을 의미합니다. 제품에 오일 함유량이 적거나 또는 오일이 전혀 함유되어 있는 가벼운 제형으로 여드름성 피부에 적합합니다.

요약:

  • 크림 제형보단 로션 또는 가벼운 제형으로 선택하기
  • 모공을 막지 않는 ‘논코메도제닉’ 제품인지 확인하기


화농성 여드름 관리 6. 손으로 짜지 않기

평소에 여드름성 피부가 아니여도 여러가지 요소들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라면 한 달에 한 번씩 생리주기를 거치면서 여드름이 흔히 발생하는데요.

이때 손으로 짜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못참고 건드려서 세균감염 및 염증이 더욱 심하게 퍼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렇게 염증이 심하게 앓은 여드름의 경우 붉은 색소침착이나 패인흉터로 남을 수 있으므로 집에서 짜는 행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농성 여드름 관리

화농성 여드름 안 짜면 어떻게 될까요?

붉고 단단한 구진 형태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염증이 가라앉게 되고 노랗게 농이 지게됩니다. 피부표면에 보일 정도로 노란 고름이 올라왔을 때 압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좁쌀 여드름이나 블랙헤드와 같이 일반적인 여드름의 경우 손을 깨끗히 씻고 압출기 또는 면봉을 소독 한 후 올바른 방법으로 압출한다면 집에서 짜도 문제가 되지 않지만,

화농성 여드름의 경우 이미 손을 쓰기엔 염증으로 이어진 심한 상태이기 때문에 함부로 건드렸다간 오히려 염증이 더욱 심해져서 추후에 심한 착색흉터나 영구적인 패인흉터로 남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짜야 한다면 화농성 여드름의 염증이 가라앉고 고름이 피부표면으로 노랗게 올라왔을 때 충분한 소독을 한 후에 압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농성 여드름 관리 7. 단 음식 줄이기

혹시 평소보다 단 음식을 더욱 많이 섭취하진 않으셨나요?

설탕과 같은 당도가 높은 음식은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높이고, 이로 인해 인슐린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인슐린은 성장 호르몬과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피지선을 자극하고 피부는 과다한 피지분비로 인해 여드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화농성 여드름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화장품 성분

화농성 여드름 예방하는 관리

  • 피지분비가 많거나 좁쌀 여드름이 올라온 부위에 살리실산 또는 각질을 녹여주는 성분이 함유된 토너를 적절한 빈도로 사용하기
  • 병풀추출물, 알로에, 녹차와 같은 ‘피부진정’에 효과적인 제품 사용하기
  • 지성피부의 경우 모공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는 ‘논코메도제닉’ 제품 사용하기


화농성 여드름 발생 후 관리

이미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으로 이어진 여드름의 경우 적절한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여드름의 심한 정도에 따라 주사치료, 먹는약, 또는 연고를 사용해볼 수 있으며 의사의 전문적인 진단 후에 결정됩니다.

  • 여드름 상태가 심한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주사치료 또는 항생제 약물 처방받기
  • 상태가 심각하지 않다면 항생제 계열인 연고를 먼저 사용해보기
  • 피부 염증완화 및 진정에 도움을 주는 병풀추출물, 알로에, 녹차 제품 바르기

Leav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