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맛있게 삶는 법
계란 맛있게 삶는 법
삶은 달걀을 먹을 때 익힘 정도에 따라 맛과 식감에 차이가 있습니다. 노른자가 흐르듯 익은 반숙 계란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덜 익은 계란은 먹지 못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삶은 정도를 조절하여 맛있는 삶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란 종류별 칼로리 알아보기 (계란후라이, 삶은계란, 구운계란, 계란찜 등)
계란 삶는 방법
- 냄비에 충분한 양의 물을 넣습니다. 계란이 잠길 정도로 충분한 양의 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 계란을 불에 올리기 전 소량의 식초를 넣어주면 껍질을 더욱 쉽게 제거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식초를 꼭 넣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생략해도 좋습니다.
- 물에 담근 계란을 중간 온도의 불에 끓여줍니다.
- 물이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삶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계란 삶는 시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취향에 따라 설정해주세요.
- 설정한 시간이 지나면 삶은 계란을 냉수에 담궈서 1~2분 정도 식힙니다.
- 찬물에 식힌 계란 껍질을 조십스럽게 벗겨내면 완성된 삶은 계란이 준비됩니다.
계란 삶는 시간
계란 삶는 시간:
3분: 흰자의 겉 부분만 익고 노른자는 묽게 흐르는 상태로 호로록 마셔야 할 정도의 익힘. 계란을 익히는 표현 보다는 대치는 수준. 호불호가 강하게 갈림.
#생노른자 먹는 수준 #노른자 비린내 주의 #호불호 강함
5분: 흰자는 몰캉몰캉하고 부드럽게 익은 정도에 노른자가 흐르는 정도.
#호불호 갈림 #노른자 흐르는 정도
7분: 흰자와 노른자의 표면이 적당히 잘 익고 노른자의 안쪽 부분은 흐르는 정도로 익힌 상태.
#반숙파 추천 #부들부들 #노른자 적당히 흐름
9분: 일반적인 반숙 계란 익힘 정도이며 노른자의 가운데 부분이 살짝 덜 익어서 촉촉하게 먹을 수 있는 식감.
#가장 전형적인 반숙 계란 #촉촉한 식감 #소고한 맛
11분: 일반적인 반숙 계란보다 살짝 더 익은 상태와 노른자가 퍽퍽과 촉촉의 중간정도 식감
#반숙 완숙의 중간 #퍽퍽 촉촉 #호불호 없음
13분 이상: 흰자와 노른자 모두 완벽하게 익은 상태. 먹을 때 약간 퍽퍽함을 느낄 수 있는 정도.
#완벽히 익은 계란 #퍽퍽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