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카페인 섭취 권장량 알아보기 (+ 커피 효능과 부작용, 임산부 커피)

카페인 섭취 권장량

카페인 섭취 권장량

많은 사람들에게 커피는 필수 음료가 되었을 만큼 커피는 하루를 시작하는 음료이자 사람들이 식사 후에 가장 많이 찾는 후식 이기도 합니다.

커피의 중독성 있는 맛 뿐만 아니라 커피의 여러가지 효능 중에서도 피로감을 느끼는 ‘아데노신’ 이라는 물질을 차단해주어 졸음을 예방해주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 때문인데요.

이 외에도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많은 에너지를 발산하는데 도움을 주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의 분비를 억제하여 우울증과 불안증상 등 스트레스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커피를 과도하게 마시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인데요. 커피 섭취량이 많은 기준은 어느 정도이며, 하루 권장량은 어떻게 될까요?

하루 카페인 섭취 권장량

성인: 400mg

임산부: 300mg 이하

청소년: 75mg

평균적으로 우리가 일상에서 많이 찾는 커피전문점 카페의 커피에는 100~ 200mg 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하면, 하루 카페인 섭취 권장량은 성인 기준 400mg, 임산부의 경우 300mg 이하, 어린이나 청소년의 경우 체중 1kg 당 2.5mg 이하 약 75mg 정도입니다.

성인의 경우 아메리카노 기준 두잔 정도를 마셨을 때 이미 커피 권장량을 도달합니다.

하지만 커피 외에도 차나 탄산음료, 초콜렛 음료 등에도 대부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커피 외에 추가적으로 마시는 음료까지 포함하면 하루 권장량 카페인의 양이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믹스 커피 카페인 섭취 권장량

믹스커피의 경우 일반 커피와 하루 권장량 차이가 있을까요?

믹스커피에는 많은 설탕과 프림이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몸에 더욱 해롭진 않을까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믹스커피 1포의 칼로리는 종류에 따라 평균 50~70kcal 정도 됩니다. 일반 아메리카노의 경우 5kcal 밖에 되지 않는데, 무려 10배 이상 높은 칼로리인데요.

믹스커피를 3잔 마시면 공깃밥 한공기를 먹는 것과 같은 칼로리입니다.

믹스커피에 함유된 높은 당류는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을 쌓이게 하고 일반 커피와 다름없이 여러 부작용이 따르기 때문에 하루에 2잔 이상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임산부 카페인 섭취 권장량

임산부 카페인 섭취 권장량

임산부 여성이 커피를 마셔도 되는지에 대한 문제는 여러 연구에서 다양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일반적으로 임산부 여성은 하루에 1잔 정도 소량의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다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커피 섭취는 태아의 생명체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태아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임신 중인 여성은 하루에 200mg 이하의 카페인 섭취를 권장합니다.

또한 커피 대신 카페인이 적은 차 종류를 마시거나 디카페인 커피 등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7가지 효능

커피 효능 1. 피로해소

커피를 마시면 피로가 회복되고 정신이 맑아지는 이유는 바로 ‘아데노신’ 이라는 물질을 억제해주는 효과 때문인데요. 아데노신은 뇌를 피로하게 하고 잠이 오게 만드는 물질입니다.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 등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 음료를 섭취 할 경우 ‘아데노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음료들이 피로를 회복하고 집중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 입니다.

커피 효능 2. 집중력 향상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성분은 뇌의 기능을 높여주어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커피 효능 3. 노폐물 배출

커피는 이뇨작용이 있어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혈액 순환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커피 효능 4. 폴리페놀 항산화

커피의 성분 중 하나인 ‘폴리페놀’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커피 효능 5. 다이어트 효과

설탕이 첨가되어 있지 않은 블랙커피는 우리 몸의 기초대사율을 높이고 칼로리 소모 및 식욕 억제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커피 효능 6. 입냄새 억제

커피에는 ‘furan’ 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물질은 입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향신료가 강한 음식이나 마늘과 같은 냄새가 강한 음식물 섭취 후에 아메리카노를 마시면 입 냄새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억제해줍니다.



커피 효능 7. 기분 전환 및 우울증 예방

커피는 도파민이나 세로토닌과 같은 물질 생성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도파민은 신경 전달 물질로 수치가 낮으면 피로하고 감정적으로 우울하게 만들고 도파민 분비가 높아지면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고 에너지를 발산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커피의 효능은 7가지 외에도 뇌 건강, 치매 예방, 운동 능력 향상 등 우리 몸의 건강과 생활력을 높여주는 여러가지 이로운 점들이 많습니다.


커피 부작용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나, 평소에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라면 과도한 커피 섭취로 인해 수면장애나 소화력 저하 등 부작용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시럽이나 크림 등이 포함된 커피의 경우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커피 섭취 시에 나타날 수 있는 커피의 흔한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부작용 1. 체네 수분 배출

과도한 커피 섭취는 이뇨 작용을 촉진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음료의 2배 정도 수분이 몸 밖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커피 부작용 2. 수면 장애

커피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수면장애 입니다. 적절한 커피 섭취는 피로회복 효과와 정신을 맑게해주는 반면 과도한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불안증과 수면을 방해하는 부작용이 따릅니다.

커피 부작용 3. 치아 착색

커피에 첨가된 색소는 치아 표면에 닿았을 때 착색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우유가 전혀 첨가되어 있지 않은 아메리카노의 경우 치아 색을 더욱 누렇게 만들기 때문에 커피를 마실 때 빨대를 이용해 치아에 닿지 않도록 하거나 다 마신 후에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치아 변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커피 부작용 4. 위장 장애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위산이 과도해지면 소화불량, 위염, 식도염, 속쓰림 등 여러 소화장애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커피 부작용 5. 임산부 유산, 조산 위험

임신했을 때 커피 권장량 이상을 섭취하게 되면 유산이나 조산, 저체중아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니 커피를 섭취하지 않거나 반드시 임산부 커피 권장량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커피 부작용 6. 구강건조

커피로 인한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입 안을 마르게 하고 구강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커피 부작용 7. 불안증, 집중력 저하

과도한 커피 섭취는 카페인의 자극으로 인해 불안증, 흥분, 집중력 저하 등 여러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성인이라도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카페인 권장량을 지키는 습관과 함께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용 정리:

성인 하루 커피 권장량: 400mg (아메리카노 기준 2잔)

임산부 하루 커피 권장량: 300mg 이하 (커피 1잔)

청소년 하루 커피 권장량: 75mg

믹스커피 하루 권장량: 1~2잔

Leav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