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기한 지난 향수
향수
향수를 딱 한가지 종류만 갖고 계신 분은 없을텐데요. 대부분 한 가지 이상을 모아두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향수는 한 번에 많은 양을 뿌리지 않다 보니 오래 두고 사용하다 보면 유통기한이 지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다 사용하지 못한 향수를 버리기는 아깝고 그렇다고 사용하기엔 몸에 나쁜 것은 아닌지 찜찜한 마음이 들기도 하는데요. 향수 유통기한과 유통기한 지난 향수를 사용해도 되는지에 대한 5가지 향수 변질 상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통 기한 지난 향수 사용해도 될까?
- 향수가 서늘한 곳에 잘 보관 되었는지 확인하기
- 향수 용기에 금이 가거나 파손 되었는지 확인하기
- 유통기한이 얼마나 많이 지났는지 확인하기
- 향수 변질 상태 5가지 확인하기 (하단 내용 참고)
향수는 완전히 밀폐된 용기에 담겨있고 공기가 차단되어 있기 때문에 변질 우려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화장품을 만들 때 법적으로 유통기한을 반드시 표기해야 하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정해져 있는데요.
사실 사용기한이 아주 많이 지나지 않은 이상 그리고 보관을 잘 했다면 유통기한이 지나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사용하는 것 보다 향수의 변질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 기한 지난 향수 변질 상태 확인하는 방법
- 향수 용기에 금이 가거나 파손 되었다
향수에 금이가거나 부분적으로 파손이 된 경우 밀폐나 공기차단이 잘 안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 향수 색상에 변화가 있다
향수의 색깔이 진해지거나 반대로 흐려졌다면 변질 된 상태이기 때문에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향수 냄새가 변했거나 알콜 냄새가 강하다
향수는 온도변화에 따라 산화작용이 일어나기 쉽고 변질의 원인이 되는데요. 산화된 향수의 가장 흔한 현상은 향에 변화입니다. 냄새가 더이상 예전과 같지 않거나 알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연관글 추천:
향수 유통기한
개봉 전 5년, 개봉 후 3년
통상적으로 향수 유통기한은 미개봉 제품의 경우 5년, 개봉 후에는 3년 이내로 사용 할 것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향수는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수분은 미생물이 자라기 적합한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세균 번식이 쉬운 제품입니다. 각종 미생물과 세균 번식을 예방하기 위해 화학처리가 되는데요.
유통기한이 지난 향수는 제품에 따라 독성을 유발하기도 하기 때문에 향수의 몇가지 변질 상태를 잘 확인하신 후에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향수 오래 보관하는 방법
- 향수 사용 후 뚜껑을 잘 덮어준다.
향수를 자주 사용하다보면 뚜껑을 열어놓고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향수 뚜껑을 닫지 않으면 향수추출구가 공기에 노출되어 향수가 쉽게 산화됩니다.
-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향수는 보관법이 가장 중요한데요. 약 13~15도의 직사광선이 없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으로 인해 향기가 발산되고 향수가 변색되는 가장 큰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 온도 변화가 많은 곳에 보관하지 않기
온도변화가 많고 습한 화장실이나 차안에 보관할 경우에도 향수가 쉽게 산화되거나 변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