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상처가 생기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대표적인 연고는 후시딘과 마데카솔 연고인 만큼 이 두 연고는 무려 30년이 넘은 상처치료제 입니다. 상처치료제로 대명사가 된 만큼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두 연고의 성분, 효과 및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후시딘

성분: 퓨시드산 (항생제)

효과: 세균 억제, 세균 감염 차단

사용기간: 약 7~10일

후시딘은 약국에서만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입니다.

후시딘에는 ‘fusidic acid’ 라는 항생제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 퓨시드산은 단백질 합성을 막아주고 세균 증식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1차 세균 감염 위험이 있는 초기의 상처나 염증, 출혈 등 깊은 상처에 사용합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마데카솔

성분: 네오마이신 (항생제), 센텔라추출물

효과: 상처 치료 및 피부재생

사용기간: 항생제 미포함의 경우 장기간 사용가능

마데카솔은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항생제와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연고가 있는 반면 항생제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의약외품 연고의 경우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의약외품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데카솔 3가지 종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항생제 포함, 미포함 차이

마데카솔 3가지 종류:

  • 복합 마데카솔: 항생제, 스테로이드, 센텔라아시아티카 (심한 상처)

3가지 마데카솔 연고중 센텔라아시아티카를 포함해서 항생제와 스테로이드까지 포함된 연고입니다. 스테로이드의 항염 효과와 항생제의 세균감염 및 염증 예방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상처가 깊고 심한 경우라면 복합 마데카솔을 사용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 마데카솔 케어: 항생제, 센텔라아시아티카 (일반 상처)

센텔라아시아티카 성분에 항생제 ‘네오마이신’이 포함된 연고입니다. 일반적인 피부 상처에 가장 흔히 사용되며, 항생제가 포함되어 있어서 피부재생 및 세균감염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마데카솔 연고: 센텔라아시아티카 (가벼운 상처)

세균감염을 예방해주는 항생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피부재생을 돕는 목적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이 3가지 종류의 마데카솔 연고에는 공통적으로 ‘센텔라추출물’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식물에서 유래한 이 센텔라 아시아티카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높이고 새살이 빨리 자라도록 피부재생을 돕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따라서 상처에 발라주면 흉터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부재생 병풀추출물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결론

✓ 후시딘: 새로 생긴 상처에는 2차 감염 억제 및 염증 예방이 필요할때 권장

상처가 생긴 직후에는 세균 감염 및 살균 작용이 필요한 항생제가 포함된 후시딘을 발라주세요.

✓ 마데카솔: 상처 부위를 아물게 하고 새살이 돋게 피부재생에 도움을 주고 흉터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

상처가 아물고 난 뒤 피부재생을 돕고 흉터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마데카솔을 사용합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주의사항

  • 항생제 내성

후시딘 연고에는 퓨시드산과 마데카솔에는 네오마이신이라는 항생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사용할 경우 내성이 생길 수 있고 효과를 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피부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 등 여러가지 부작용까지 겪게 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사용 시기

연고의 적절한 사용 시기가 중요합니다. 상처가 다 아물기도 전에 실리콘과 같은 흉터연고를 바르면 오히려 새살이 자라는 것을 방해하고 상처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처가 아물고 딱지가 떨어진 후 부터 흉터연고를 사용하시는 것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항생제 연고의 경우 상처가 아물고 난 후에 바르면 아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오래된 흉터

후시딘과 마데카솔은 둘다 상처 치료제이기에 너무 오래된 흉터에 사용하면 효과가 없기에 상처가 아물고 빠른 시일 내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상처 올바른 관리 방법

상처 증상: 절개, 외상, 출혈, 화상

연고 선택: 항생제 연고

절개, 외상, 화상 등 피부가 손상되어 상처가 생긴 경우 상처 부위를 흐르는 물 또는 생리식염수로 충분히 씻어내어 피부표면의 외부 물질 및 세균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런다음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가 포함된 후시딘, 박트로반, 에스로반 등의 연고를 발라주세요.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흉터 올바른 관리 방법

증상: 상처가 아물고 난 뒤 생긴 붉거나 칙칙한 색소침착, 오래된 흰색 흉터, 켈로이드 흉터

연고 선택: 피부재생 연고, 실리콘 연고

흉터는 상처와 완전히 다른 형태이며, 연고 선택이나 관리법이 달라집니다. 손상된 피부가 아물고 난 후에 피부에 남게되는 여러가지 형태의 흉터를 말합니다. 흉터의 경우 피부재생 성분이 함유된 마데카솔, 콘투라투벡스겔, 노스카나 등의 연고나 더마틱스, 켈로코트 등의 실리콘를 발라주면 켈로이드와 같이 부풀어 오른 피부표면을 평평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흉터 조직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Writ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