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성피부

건조한 피부

건성 피부 관리

건조한 피부는 피부에 수분 부족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피부는 나이가 들수록 수분량이 감소하게 되고 건조한 피부는 노화를 빠르게 진행하기 때문에 평소에 수분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건강하고 탱탱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피부건조증은 얼굴 뿐만 아니라 팔, 손, 특히 다리와 같은 부위에 자주 나타나며 특히 겨울철 같은 경우에는 습도와 온도와 같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우리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갑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민감해지고 쉽고 피부염, 잔주름과 같은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조한 피부관리법과 피부건조증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성피부 특징

건성피부
잔주름 | 피부 가려움증 | 거친 피부 | 각질 | 붉음증

건조한 피부의 가장 흔한 증상은 피부 당김과 가려움증입니다. 건조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피부가 건조하고 거칠며 붉고 가려움증을 쉽게 겪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피부발진과 함께 염증과 피가 나기도 합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가려움증을 느끼고 그에 대한 반응으로 피부를 긁는 행동으로 가려움증이 악화되고 피부에 상처를 내기도 하며 특히 수면 중에 체온변화에 따라 심해지기도 합니다.

가장 치명적인 증상은 바로 수분 부족으로 인해 피부에 잔주름이 생기는 것 입니다.

이러한 잔주름을 방치하면 깊은 주름으로 자리잡게 되어 화장품이나 피부관리법으로 개선하기 어렵기 때문에 평소에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수분공급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성피부 원인

건성피부
잘못된 화장품 사용 | 각질제거 |강한 세정 | 비누사용 | 저온도 | 낮은습도

피부가 건조해지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이는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외부 요인은 가장 일반적인 근본적인 원인이며 가장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생활패턴에서 습관적으로 피부를 건조하게 하는 것들입니다. 예를 들어 겨울에 히터를 사용하는 것, 평소에 하는 과도한 클렌징이나 잘못된 화장품 사용 등이 있습니다.

내적 요인으로는 전반적인 건강, 나이, 유전, 가족력, 아토피와 같은 다른 의학적 질환 등이 있습니다.

1. 잘못된 샤워습관

평소의 샤워습관이 피부 건조증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보통 물이 피부에 닿으면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 같지만 샤워가 끝난 후 몸에 머금고 있던 물이 증발해 피부가 오히려 건조해집니다.

따라서 샤워는 너무 길지 않게 하는것이 좋으며 샤워하고 나온 즉시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세안제 세정력

비누는 피부에 있는 유분을 제거하는 계면활성제와 같은 세정력이 강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비누로 피부를 자주 문지르고 닦을수록 우리 피부에 좋은 유분까지도 제거되어 피부가 건조해지고 민감하게 됩니다.

특히 건성피부나 민감성 피부를 가진 사람일 수록 약산성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날씨 기후

건조한 환경에 사는 사람들은 공기 중에 습기가 적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또한, 겨울처럼 바람이 차고 외부와 내부 온도차가 큰 계절에도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에 평소에 보습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4. 유전적 요인

아토피 피부염, 건성피부 등 여러 피부질환은 유전적으로 나타납니다. 나의 부모님이 아토피 질환을 갖고 있다면 내 피부 역시 유전적으로 아토피 피부염을 갖고 태어날 수 있습니다.

5. 열, 온도변화

히터나 난방기 사용은 건조한 피부가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6. 까칠한 소재의 옷이나 이불

건조한 피부는 옷의 소재에 따라 악화될 수 있습니다. 울이나 합성 섬유와 같은 일부 물질은 피부를 자극하고 건조한 피부를 악화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7.약물

건조한 피부 상태는 일부 약물을 복용하여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흔한 예로는 로아큐탄이나 비타민 A 계열의 여드름 약을 복용하면 피부건조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건조한 피부 좋아지는법 (건성 피부 관리)

건성 피부 관리법

건조한 피부를 위한 가장 좋은 예방법과 치료법은 다양하지만 가장 중요한 관리는 매일 철저한 보습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는 이유는 대부분 외부 원인에 의한 것이어서 보습력이 좋은 크림이나 오인트먼트 제형과 같은 바르는 보습제를 통해 개선시킬 수 있고 피부 트러블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피부건조증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보습 관리 (건성 피부 관리)

크림이나 연고 타입의 끈끈한 보습제는 피부의 수분을 머금어주는 역할을 해주며 피부 본연의 장벽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피부에 보습제를 잘 바르는 습관을 들이면 피부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 피부에 자주 바르기 때문에 좋은 성분의 보습제를 선택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보습제를 구입할때 다음과 같은 성분들이 좋습니다.

히알루론산 | 세라마이드 | 콜레스테롤 | 오트밀

자극없고 성분 좋은 건조한 피부를 위한 보습제 추천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로이드| 피지오겔 | 세타필 | 아토팜 | 에스트라 | 바셀린 |아쿠아포어

2. 약산성 클렌저 사용 (건성 피부 관리)

건조한 피부는 강한 세정제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렌저를 구입할 때 향료나 색소 그리고 다른 화학물질을 함유한 세정제는 피부 자극을 유발하고 건조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순한 무향의 세정제를 선택하고 알코올, 인공색소, 플라스틱 등이 함유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해야 할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라우릴황산나트륨(SLS) | 파라벤 | 미네랄 오일| 알코올 | 트리에탄올아민(TEA)

건성피부

3. 샤워 습관 (건성 피부 관리)

뜨거운 물은 우리 피부에 천연 오일인 유분을 벗겨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수 있기 때문에 목욕이나 세안할 때 뜨거운 물이 아닌 적절한 온도의 따뜻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샤워를 너무 오래하는 습관 역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요인이 될수 있기 때문에 샤워 시간을 10~15분 정도로 제한할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목욕이나 세안 후 즉시 보습제를 발라주세요.

4. 가습기 사용 (건성 피부 관리)

실내에서 에어컨과 중앙 난방을 지속적으로 가동하면 피부가 수분을 잃습니다.

건조한 얼굴 피부를 가진 사람은 에어컨과 난방 사용을 제한하거나 실내에 약간의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5. 피부건조증 약 처방 (건성 피부 관리)

악성 건조증 피부를 가진 사람은 피부과에 방문해서 처방전 연고나 크림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약의 종류는 건조한 피부의 원인에 따라 달라질 것이며 약물에는 일반적으로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스테로이드인 하이드로코르티손이 포함됩니다.

피부속건조 홈케어 (건성 피부 관리)

건성 피부 관리법

건조한 피부를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홈케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바세린

미네랄 오일로 알려진 바세린은 석유 젤리 성분이며 바세린은 극도로 건조한 피부에 얇게 펴발라주면 보습효과가 뛰어납니다.

건조한 피부에 수분증말을 완벽하게 차단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피부장벽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장기간이 아닌 단기간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2. 코코넛오일 (건성 피부 관리)

건조한 피부를 치료하는데 효과가 좋은 또 다른 성분은 바로 코코넛 오일입니다. 코코넛 오일은 건조한 피부를 치료하는 데 바세린 만큼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피부 수분을 크게 개선시키고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코코넛 오일의 포화지방산은 보습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건조한 피부의 틈을 메워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3. 오트밀 욕조 (건성 피부 관리)

오트밀은 건조한 피부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또 다른 천연 성분입니다.

목욕물에 오트밀을 가루로 넣거나 오트밀을 함유한 크림을 사용하면 건조한 피부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오트밀의 추출물이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건조한 피부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알로에베라 (건성 피부 관리)

알로에베라는 피부 수분공급에 뛰어납니다. 건조한 피부에 알로에젤을 듬뿍 바른 후 보습제로 피부를 덮어주면 한결 촉촉해진 피부상태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로에는 식물에서 추출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간혹 피부에 맞지 않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니 이부분 참고해주세요.

5. 꿀 보습 (건성 피부 관리)

고보습  | 영양 | 치유 | 항염증

꿀은 피부 세포의 치유 과정을 빠르게 해줍니다. 특히 건조한 피부나 습진 등 피부염에 꿀을 바르면 피부 치유를 촉진하고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장갑사용 (건성 피부 관리)

손은 몸 부위중에서도 주방 세제, 세탁 세제, 비누 등 강한 계면활성제 성분이 쉽게 닿는 부위이기 때문에 자주 건조해지기 쉽고 주부습진과 같은 피부염이 쉽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자극을 피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장갑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빨래나 설거지를 할때 고무장갑을 사용해서 피부 자극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성피부 화장품 (건성 피부 관리)

건성 피부 관리법

피부건조증

1. 피부 보습 히알루론산

히알루론산은 우리 몸에 자연적으로 머금고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노화로 인해 수분이 감소하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고 이로인해 잔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 피부에 히알루론산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분을 공급해주어 피부결을 개선시켜주고 탱탱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히알루론산은 또한 상처 치유와 피부 재생력을 높여주는 항산화제로 많은 화장품에 사용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2. 피부 장벽 세라마이드

세라마이드는 지방산과 콜레스테롤과 같은 성분과 함께 사용했을 때 피부에 뛰어난 보습을 공급해줍니다.

이러한 지질 혼합물은 피부의 탄력을 개선하고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세라마이드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피부 장벽 강화 (건성 피부 관리)

세라마이드는 외부 오염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의 피부는 노화로 인해 콜라겐이 감소되고 탄력을 잃게되는데 이때 우리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염증성 피부 개선 (건성 피부 관리)

앞서 설명드린 것 처럼 세라마이드는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피부염으로 부터 예방해주는 역할을 하고 피부에 보습을 공급해줌으로써 각질과 잔주름을 개선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3. 비타민 E 크림 (토코페롤)

비타민 E는 크림 제형과 오일 형태로 피부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안티에이징 크림, 아이세럼, 자외선 차단제, 메이크업을 포함한 많은 화장품에 첨가됩니다.

비타민 E는 피부에 쉽게 흡수되어 자외선으로 부터 손상 된 피부를 감소시키고 보습력도 훌륭합니다.

피부 뿐만 아니라 손톱 큐티클이나 팔꿈치와 같이 피부가 두껍고 거친 부위에 비타민 E 오일 발라주면 피부 착색을 예방하고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그밖에 비타민 E의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색소침착 개선

 피부 색소질환에 비타민 E 화장품을 사용하면 색소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E를 비타민C와 같이 사용했을때 환상적인 궁합으로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노화 및 주름 방지

비타민 E는 항산화 물질이 많고 피부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보습력이 뛰어난 비타민 E와 다른 항산화제를 함께 사용하면 피부보습은 물론 주름과 같은 안티에이징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입술 보습

비타민 E 오일은 건조하고 갈라진 입술에 사용하기에도 아주 좋은 성분입니다.

비타민 E는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건조한 입술에 발라주면 새살을 재생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글리세린 (Glycerin)

글리세린은 피부 보습에 뛰어난 천연 지질의 보습제 입니다.

기본적으로 글리세린은 우리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어 피부에 바르면 깊은 층에 머금고 있는 수분을 피부 표면층으로 끌어 올려줌으로써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줍니다.

5. 바세린 (Petroleum)

미네랄 오일로도 알려진 ‘Petroleum’인 바세린 성분은 피부 장벽을 완벽하게 덮어주어 피부속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건조한 피부 뿐만 아니라 상처 입은 피부나 자극받은 피부에 발라주면 피부를 보호해주 피부 장벽을 형성해 줍니다.

6. 시어버터 (Shea Butter)

항염증 효과

시어버터는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자극받은 피부에 바르면 진정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시어버터에서 나오는 오일은 피부에 잘 흡수되어 부드러운 피부 장벽을 형성하며 장시간 보습 효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피부 보습

시어버터는 많은 보습제와 바디 로션에 함유되어 있는 만큼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보습력이 뛰어납니다.

피부 상처 치료

시어버터의 풍부한 지방산은 피부 흉터 조직을 부드럽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흉터가 빠르게 재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특히 켈로이드 흉터 즉, 붉은 흉터가 생기는 것을 막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피부속건조 Q & A

건성 피부 관리법
습기를 유지하는 방법?

과도한 추위와 온기는 둘 다 건조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듭니다. 이때 습도를 정상으로 유지하려면 가습기를 사용하여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의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보습제를 사용해서 튼튼한 피부장벽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조한 피부를 위한 스킨케어

피부타입에 맞는 올바른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저자극 클렌징을 사용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거품이 강한 클렌징폼 보다는 젤, 크림, 오일 또는 밤 제형의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은 매일 피부에서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피부장벽을 튼튼하게 관리하는 것입니다.

이는 좋은 성분의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 저자극 클렌징 방법과 보습제를 잘 사용하는 것만으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은 건조한 피부에 도움이 되나요?

히알루론산은 피부 표면의 수분을 피부로 끌어당겨 피부 깊숙한 층과 표피층 사이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건조한 피부에 수분과 탄력을 높여줍니다.

건조한 피부가 여드름을 일으킬 수 있나요?

네. 피부가 건조하면 장벽이 손상되는데, 이것은 박테리아가 쉽게 침투하여 문제성 피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손상된 피부는 박테리아와 싸울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하거나 건강하지 않아서 이는 꽤 심한 여드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샤워는 건조한 피부에 나쁠까요?

길고 뜨거운 샤워는 과도한 열이 피부 표면 각질세포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고 자극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이것은 가려움증과 홍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성 피부의 경우 중성 pH 5~7 샤워 및 바디 케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정력이 강한 비누나 스크럽제, 브러시와 타월 등 피부를 자극하는 모든것을 피하도록 하세요.

또한 짧고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으며 샤워나 목욕 후 몇 분 이내에 연고나 크림을 발라 기존 수분을 피부에 고정시킵니다. 마지막으로 피부를 건조하게 문지르지 말고 수건으로 부드럽게 문지르세요.




Writ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