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껍질 음식물 쓰레기 분리법 (+ 귤 수박 바나나 껍질 등)

과일 껍질 음식물 쓰레기

과일 종류별 껍질을 분류하는 올바른 방법을 알고 계신가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과일 껍질을 버릴 때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 쓰레기로 분류하는 것에 혼란을 겪습니다. 과일 껍질을 버리는 방법이 지자체별로 다르기도 하고 제대로 된 안내를 받지 않기 때문인데요.

현행법상 일반 쓰레기와 음식물 쓰레기를 제대로 분리하지 않을 경우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쓰레기를 버릴 때 꼼꼼하게 분리해서 버리는 실천이 필요합니다.


일반 쓰레기와 음식물 쓰레기로 구분하는 방법 알아보기

음식물 쓰레기 기준

음식물 쓰레기로 버릴 때 가장 기본적으로 따져볼 수 있는 기준은 ‘동물이 먹을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사람이 먹고 남은 음식물 쓰레기는 동물 사료로 만드는데 사용되기 때문인데요.

지자체에 따라 기준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 소화를 방해하는 섬유질이 높은 음식, 염도가 높은 음식 등은 동물 사료나 퇴비로 쓰일 수 없다고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 분쇄기 종류 보러가기


일반 쓰레기 기준

단단한 음식이나 거친 음식 등 사람이 먹을 수 없는 음식의 모든 부분은 ‘일반 쓰레기’로 분류

과일 껍질 음식물 쓰레기

과일류 일반 쓰레기: 파인애플 껍질, 통호박, 멜론껍질, 아보카도 껍질, 포도 씨, 복숭아씨, 자두씨, 망고 등

파인애플, 복숭아씨, 살구씨 등 씹기 어렵거나 단단하고 거친 과일 껍질은 일반 쓰레기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껍질들은 쓰레기를 파쇄하는게 쉽지 않고 파쇄 과정에서 기계를 손상시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수박 껍질은 분해가 쉬워 음식물 쓰레기로 해당되는데 껍질이 얇은 아보카도 껍질은 왜 일반 쓰레기로 분류되는지 의문이 듭니다. 하지만 아보카도의 경우 껍질이 질겨서 쉽게 분해가 되지 않아 일반 쓰레기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과일 껍질 음식물 쓰레기

채소류 일반 쓰레기: 양파 껍질, 고추씨, 마늘, 생강, 옥수수 껍질

채소는 흙이나 노끈 등 이물질이 묻어있는 경우가 많고 양파나 마늘 등 건조하고 딱딱한 음식 역시 동물의 소화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사료로 쓰이지 못한다고 합니다.

과일 껍질 음식물 쓰레기

육류 일반 쓰레기: 닭, 소, 돼지 뼈, 계란 껍질

과일 껍질 음식물 쓰레기

어패류 일반 쓰레기: 생선, 조개, 소라, 전복, 멍게, 굴, 꼬박, 게, 새우 등 갑각류의 껍데기

표면이 가시가 있고 날카로운 생선 뼈, 단단한 동물 뼈는 모두 일반 쓰레기로 분류됩니다.

기타 일반 쓰레기: 고추장, 된장, 쌈장 등 모든 장류


과일 껍질 음식물 쓰레기 기준

사람이나 동물이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인지, 분해가 쉬고 부드러운 음식인지 따져보기

과일 껍질 음식물 쓰레기

과일류 음식물 쓰레기: 수박, 키위, 귤, 오렌지, 바나나, 사과, 포도껍질

과일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중에서 껍질이 부드러운 귤, 사과, 바나나 등의 과일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수박 껍질의 경우 표면이 단단하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분리하는 경우가 많지만 분해가 쉬운 껍질로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됩니다. 단, 봉투에 넣기 전 껍질을 잘게 잘라서 버려야합니다.

과일 껍질 음식물 쓰레기

채소류 음식물 쓰레기: 무, 배추, 호박, 미역, 다시마 등

무, 배추, 호박 등 부피가 큰 채소들은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되지만 반드시 잘게 잘라서 버려야합니다.

채소의 뿌리 부분은 섬유질이 많아 동물의 소화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반드시 일반 쓰레기에 해당됩니다.

또한, 양파나 마늘 껍질은 매우 단단해서 음식물을 분쇄하는 과정에서 기계가 망가질 수 있으므로 음식물 쓰레기로 넣지 않아야합니다.

과일 껍질 음식물 쓰레기

육류 음식물 쓰레기: 내장, 살코기, 비계

사람도 딱딱한 뼈를 씹어먹지 못하는 것 처럼 동물도 이러한 뼈는 먹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먹다 남은 육류는 반드시 살고기만 분리해서 버려야합니다.

어패류 음식물 쓰레기: 생선내장, 살코기

고등어, 굴비, 살몬 등 먹고 남은 생선은 뼈 뿐만 아니라 생선의 내장까지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야 합니다. 생선의 내장은 독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뼈와 내장을 제거한 살코기만 음식물 쓰레기에 해당됩니다.


과일 껍질 음식물 쓰레기 활용법

사과 껍질: 천연 방향제

사과 껍질을 바짝 말린 후 지퍼팩이나 페트병에 넣어서 방향제로 활용하기.

귤 껍질: 표백제 효과, 생선 비린내 제거, 전자렌지 냄새 제거

귤 껍질로 그릇을 닦아주면 윤기가 돈다. 생선 요리 후에 비린내를 없애는 효과도 탁월하다. 또한 귤 껍질을 전자렌지에 넣고 돌리면 귤 향이 퍼지면서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수박 껍질: 피부 수분팩

수박은 수분함량이 높아서 수분팩으로 활용할 수 있다.

바나나 껍질: 가죽 광택

천연가죽 제품을 바나나로 껍질로 문지른 다음 천으로 닦아주면 광택 효과와 얼룩 제거 효과가 있다.

음식물 쓰레기 올바른 배출 방법

물기 제거하기: 염분이 과도한 김치나 젓갈 등 음식은 물로 충분히 헹구어 배출하기

음식물 수분 충분히 제거하기: 음식물 쓰레기는 물기를 충분히 제거한 후 배출하면 쓰레기 냄새도 줄이고 쓰레기량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모아서 한번에 버리는 경우 봉투에 넣어 냉동실에 얼리거나 최근 판매되고 있는 음식물 쓰레기 건조기를 사용하면 처리가 간편하고 편리합니다.

부피가 큰 음식은 잘게 잘라서 배출하기: 통배추, 무, 부피가 큰 과일 등은 잘게 썰어서 배출해야 합니다.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기: 음식물 봉투에 젓가락, 이쑤시게, 뚜껑, 비닐봉지 등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향기 좋은 섬유유연제 추천 BEST 10 보러가기

냉장고, 냉동실 적절 온도 알아보기

Leav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