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턱 모낭염 원인과 자가 치료 방법 알아보기

남자 턱 모낭염

남자 턱 모낭염

남자 턱 모낭염 원인

모낭염은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이며, 주로 털이 많은 부위인 얼굴과 두피에 많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부위에는 모낭이 많이 분포해 있으며 모낭 주위에는 기름샘이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사춘기 전후에 기름샘의 활동이 증가하고 피지 분비가 많아지면서 여드름과 모낭염이 더욱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턱에 생기는 모낭염의 주요 원인은 면도로 인해 세균이 모공 속으로 침투하면서 모낭염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피부 표피에 있는 균이 피부 안쪽으로 깊숙히 침입하는 경우 염증의 상태가 더욱 심해지게 되고 붉은 자국 및 패인 흉터까지 남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흉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모낭염 발생 원인 알아보기

세균 감염: 세균이 모낭 주변으로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세균성 항생제 연고 종류 알아보기 ‘링크’

피지과다: 피지선의 과도한 분비로 인해 피지가 모낭 안에 쌓여 모낭 주변에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홈케어 피지분비 관리 방법 알아보기 ‘링크’

피부 염증: 아토피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등 피부질환을 겪는 경우 모낭 주변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 장벽강화 방법 알아보기 ‘링크’

외부 자극: 내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 샴푸, 헤어 제품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해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끝판왕 피부진정 화장품 성분 알아보기 ‘링크’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호르몬 분비에 변화를 일으키며, 피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피부의 장벽 기능이 약해지면서 세균 침투 및 염증이 더욱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과로: 장시간의 노동, 지나친 신체 활동,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 과로로 인해 면역 체계가 악화되고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지면서 피부 염증을 유발하고 모낭염의 발생을 촉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드름 또는 모낭염이 악화되고 있다면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통해 몸과 마음을 회복시키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면역력 저하: 면역력은 우리 몸이 감염과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체계입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 세균이 쉽게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면역력 저하로 인해 피부 장벽이 약해지면서 모낭 주변에 있는 세균이 쉽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평소에 충분한 수면, 건강한 식단, 적절한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으로 면역력을 높이도록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울긋불긋 만신창이 화농성여드름 적절한 대처 방법 알아보기 ‘링크’


남자 턱 모낭염 증상

모낭염은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모낭 주변의 염증으로 인해 가려움과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한 상태에 따라 붓기와 붉은 발진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모낭염 증상 알아보기

농피: 모낭염 염증이 심한 경우 모냥 주변에 농포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농포는 피부 아래에 고름이 쌓이는 큰 덩어리로서 초기의 경우 흰색, 오래 방치된 경우 노란색 고름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여드름패치 종류와 올바른 사용법 알아보기 ‘링크’

피부 붉은기: 모낭염은 모낭 주변의 염증으로 인해 피부 주변이 붉어지거나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드름 붉은자국 없애는 효과적인 방법 알아보기 ‘링크’

가려움증: 피부의 염증으로 인해 가려움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뛰어난 피부진정 성분 알아보기 ‘링크’

가벼운 통증: 모냥 주위의 염증으로 인해 붓기나 압력이 가해져서 욱신 거리는 가벼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남자 턱 모낭염

얼굴 부위별 여드름 발생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링크’


턱 모낭염 자가 치료 방법

피부 청결 유지:

집에서 케어할 수 있는 방법은 피부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낭염이 발생한 경우 피부가 쉽게 민감해 질 수 있으므로 화학 성분이나 강한 각질제거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최대한 자극없는 세안제로 모낭염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해주세요.

피부타입별 올바른 클렌징 방법 및 제품 고르는 팁 ‘링크’

올바른 면도 습관:

남성이라면 잘못된 면도 방법으로 인해 모낭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날카로운 면도날은 피부를 쉽게 자극하고 상처가 나기 쉬운데요. 이러한 피부 손상이 있을 경우 감염의 진입 경로가 되어 모낭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위생적이지 못한 면도기를 사용할 경우에도 세균이 피부속으로 감염되어 모낭염의 발생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면도기를 잘 세척하고 깨끗하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며 면도 후에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피부손상 및 여드름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남자 피부 좋아지는 기본적인 홈케어 방법 알아보기 ‘링크’

항생제 연고 사용:

모낭염이 심하지 않는 초기의 경우라면 항생제가 포함된 항염증 연고를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항생제 연고로는 에스로반이 있으며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이 가능합니다.

항생제 연고 종류와 적절한 사용법 알아보기 ‘링크’

턱 모낭염 전문적인 치료 방법

모낭염의 상태가 심한 경우 또는 홈케어 방법으로도 좋아지지 않은 경우라면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처방전 약물

  • 피부에 바르는 국소 항생제
  • 경구용 항생제
  • 항진균제 또는 항바이러스제

의사의 진료에 따라 모낭염 상태에 맞는 적절한 항생제 약물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약물로는 국소 항생제 입니다. 이는 세균 감염을 억제하고 염증을 완화하여 모낭염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성분으로는 벤조일 퍼옥사이드와 클린다마이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복용하는 항생제 약물이 있는데 독시사이클린 또는 테트라사이클린 등이 포함된 알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항진균제 또는 항바이러스제의 경우 곰팡이 및 바이러스 감염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광선 요법

광선 요법은 특정 파장의 빛을 사용하여 모낭 주변의 염증을 완화시키고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 목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홈케어 LED 디바이스 효능 알아보기 ‘링크’


각종 색소침착 유형별 홈케어 관리 방법 알아보기 ‘링크’


턱 모낭염 예방법

모낭염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습한 공간 피하기: 세균은 습한 공간에서 더욱 잘 번식하기 때문에 습기가 많은 곳을 피하기.

피부 긁지 않기: 모낭염의 염증이 다른 부위로 퍼지지 않도록 농포를 긁지 않기.

면도기 위생 관리: 면도할 때 세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면도기 소독 및 세척 잘해서 보관하기.

면도 후 보습관리: 면도 후 자극받은 피부 장벽을 보습크림으로 덮어주기.

저자극 면도크림 종류 보러가기 ‘링크’


인기글 BEST 10:

피부 재생력 뛰어난 화장품 성분은 무엇일까요? ‘링크’

얼굴 패인흉터 살 차오르는 유일한 방법➔ ‘링크’

기미, 잡티, 붉은자국 흐려지는 홈케어 방법 알아보기 ‘링크’

피부 하얘지는 8가지 핵심 알아보기 ‘링크’

고농축 비타민C 세럼 BEST 10 알아보기 ‘링크’

흡수율 높은 초저분자 콜라겐 화장품 알아보기 ‘링크’

남자 피부 좋아지는 체계적인 방법➔ ‘링크’

얼굴 부위별 여드름 올라오는 원인과 올바른 대처방법➔ ‘링크’

Leav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