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굳은 살 관리 및 제거 방법 (+발 각질 원인, 발 각질 바세린 관리 팁)

발 각질 바세린

발 각질 바세린

발 각질을 주기적으로 제거하고 로션을 열심히 발라도 계속해서 생기는 각질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이러한 경우 단순히 피부가 건조해서 각질이 생기는 원인이 아닐 수 있습니다.

발 각질로 인해 심한 경우 통증까지 유발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땐 피부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 전에 발 각질이 생기는 원인과 올바른 관리 방법들에 대해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발에 각질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발 각질 원인

각질은 피부의 가장 표면에 있는 피부보호막 입니다. 피부가 재생주기를 거치면서 각질이 탈락하게 되고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내는데 각질이 정상적으로 탈락되지 않으면 각질이 쌓이면서 딱딱하게 굳은 살로 이어지게 됩니다.

굳은 살이 잘 생기는 부위는 보통 물리적인 압박을 받기 쉬운 부위에 생기는데요. 특히 발뒤꿈치의 경우 체중을 견뎌야 하는 압박을 받는 부위이고 발바닥에 마찰이 많기 때문에 굳은 살의 주 원인이 됩니다.

이 외에도 발에 생기는 각질의 원인들에 대해 간추려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 각질 원인 1. 피부 건조증

발 뒤꿈치 부위는 다른 피부 부위에 비해 피지선이 많지 않기 때문에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고 각질이 생기기 쉬운 부위입니다.


발 각질 원인 2. 발 압력, 마찰, 자극

발이 불편한 신발을 신거나 발에 마찰과 압력 등이 가해질 때도 각질이 생기게 되는데요. 여성의 경우 하루 종일 구두를 신고 활동할때 발이 꽉 끼거나 조일때 각칠층이 두꺼워지면서 굳은살로 이어지는 원인이됩니다.

발 각질 원인 3. 피부 질환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 기본적으로 피부가 건조하고 발 뒤꿈치가 더욱 건조해지는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발 각질 원인 4. 무좀

하지만 아무리 관리를 잘 해도 각질이 좋아지지 않는 경우 무좀이 아닌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무좀의 경우 발바닥에 각질이 생기거나 갈라지고 가려움증이 동반하는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인데요.

평소에 통풍이 좋지 않는 신발을 장시간 신을 경우 발냄새를 유발하고 세균감염 등 무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서 항진균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발 각질 원인 정리 :

  • 발 건조
  • 습진 및 피부염
  • 발 마찰과 압력
  • 발이 불편한 신발 착용
  • 무좀


발 각질 바세린 활용 및 관리 방법

제거해도 자꾸 생기는 발 각질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발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 물에 불려서 각질제거제로 문지르는 것은 일시적인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되고 피부는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서 더 많은 각질을 만들게 되고 피부 표면의 각질층을 손상시키는 것 뿐아니라 진피층까지 자극을 주어 오히려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발 각질 바세린 관리 1. 각질 제거하기

발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은 화학적, 물리적 방법이 있는데요. 물리적인 방법으로는 수동적으로 문질러서 제거하는 방법이 있고 자동으로 각질을 제거해주는 기계가 있습니다.

화학적인 방법은 각질을 녹여주는 성분들이 함유된 제품을 발라주어 각질을 자극없이 녹이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은 아하, 바하, 살리실산, 젖산 등이 있으며 증상에 따라 레티노이드를 바르기도 합니다.

두가지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으나 각질제거 후 보습제를 반드시 잘 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 각질 관리 방법 2. 발 보습관리

기본적으로 피부에 각질이 뜨는 원인은 ‘피부 건조증’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습제를 철저히 발라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보습제를 바르고 난 후 흡수를 돕기 위해 랩으로 감싸서 15분 정도 두거나 면 양말을 신고 자는것이 보습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발 각질 관리 방법 3. 각질연화제 유리아 제품 바르기

발의 각질정도가 심한 경우라면 각질연화제 유레아크림을 처방받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유레아크림은 10% 이하에서는 보습 효과가 있고 10% 이상에서는 각질을 녹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발바닥 부위처럼 각질이 두꺼운 경우 20% 유레아 크림을 처방받아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발 각질 관리 방법 4. 바세린 활용

바세린은 피부 보습과 밀폐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각질제거 후 예민해지기 쉬운 피부 표면을 외부 환경으로 부터 완벽하게 밀폐해주고 피부를 보호해주는 목적으로 사용했을 때 매우 효과적입니다.

발 각질 관리 방법 5. 항생제 연고 도포

발의 각질이 매우 심하거나 통증까지 동반하는 경우라면 세균이 침투되어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항생제 연고를 발라주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발 각질 예방하는 기본적인 관리

발 마찰이나 압력 피하기

굳은 살이나 각질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볼이 좁고 불편한 신발을 피하고 발바닥에 압력이 강한 마찰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발에 잘 맞는 편한 신발을 신는 것과 발바닥을 보호해주는 기능성 깔창 및 보조기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됩니다.

발 보습에 신경쓰기

발 각질의 기본 관리는 발을 씻은 후 물기가 마르기 전에 보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에 발을 불린 다음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주고 두꺼운 제형의 크림이나 오일을 듬뿍 바른 후 랩으로 감싸거나 양말을 신어주면 발꿈치가 한결 부드러워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발 각질 제거 내용정리:

  1. 물리적 또는 화학적 각질제거제를 이용해서 각질 제거하기
  2. 발에 충분한 보습주기
  3. 보습효과를 오래 지속하기 위해 발 밀폐하기 (랩으로 감싸기 또는 양말 신기)
  4. 피부질환으로 인한 각질인 경우 항생제 연고 도포하기

Leav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