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숙면에 좋은 차 종류 알아보기 (+ 카페인 없는 차)

숙면에 좋은 차

숙면에 좋은 차

수면 부족은 체력과 기력이 저하되고 정신적인 피로, 집중력 방해, 무기력, 면역력 저하 등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이 생기고 심한 경우 우울증 등 다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숙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한날은 하루가 굉장히 힘든데요.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습관, 신체적인 불편함, 정서적인 문제 등이 일반적인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면증을 해결하는 방법은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그 원인을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지만 따뜻한 숙면차를 마시는 방법으로 숙면의 질을 개선해볼 수 있습니다.

마시는 차는 숙면에 어떤 원리로 작용하나요?

기본적으로 취침하기 전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은 우리 몸의 체온을 조절하여 신체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숙면을 취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요인이 됩니다.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차 종류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지 않으며, 불면증을 완화시켜주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소는 신경 전달 기능을 도와 우울증, 불안증, 스트레스, 피로 등 심리적인 문제들을 안정시켜주는 효과와 편안함을 느끼게 해줌으로써 수면을 유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루 카페인 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기 ‘링크’


숙면에 좋은 차 종류

1. 카모마일 차 (숙면에 좋은 차)

숙면에 좋은 카모마일차

카모마일 차는 숙면에 도움이 되고 진정 작용 효과가 있는 가장 대표적인 차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일상 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차 종류입니다.

카모마일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하루 중 어느 시간대에도 마실 수 있는데요.

불면증 외에도 우울증, 심리적 불안 및 소화장애에도 도움을 주며, 카모마일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물질은 항염 및 진정 작용으로 생리통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면 작용에 있어서는 신경계를 안정시키고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로 불안증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카모마일에 함유된 테르펜 물질은 멜라토닌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효과로 숙면을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차 종류별 카페인 함량과, 무카페인 차 종류 알아보기 ‘링크’


2. 페퍼민트 차 (숙면에 좋은 차)

숙면에 좋은 페퍼민트

페퍼민트차의 효능은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근육을 이완시켜 긴장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페퍼민트에는 멘톨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멘톨은 뇌를 진정시키고 긴장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주는 물질입니다.

이 외에도 소화 기능을 개선하여 불편함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소화 장애가 있을 때 마시면 좋습니다.

3. 라벤더 차 (숙면에 좋은 차)

숙면에 좋은 라벤더 차

라벤더는 진정작용과 이완작용으로 스트레스와 불안을 진정해주고 피로회복과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라벤더는 특유의 향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라벤더 향은 심신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몸과 마음을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주어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라벤더 차로 마셔도 되지만 라벤더오일을 활용하여 방에 향을 피우면 향을 맡게 되면서 앞서 설명드린 라벤더의 효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4. 대추 차

숙면 대추차

대추는 소화 기능을 개선하고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수면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력을 원활하게 하여 식사 후 불편한 증상을 예방하고 편안한 상태로 수면에 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5. 루이보스 차

루이보스

루이보스차는 남아프리카에서 자란 식물로 카페인 없는 차 종류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숙면에 도움을 주는 철분, 아연, 칼슘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심신 안정, 스트레스 해소, 숙면 유도, 피부 항산화 작용 등의 우리 몸에 여러 이로운 점이 많습니다.

6. 레몬밤 차

숙면에 좋은 차 레몬밤

레몬밤은 상큼한 향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카모마일차의 경우 특유의 향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데요. 이런 경우 레몬밤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잠을 잘 못자는 경우 수면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신경계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레몬밤은 다양한 항산화 물질로 가득해서 노화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7. 생강 차

숙면에 좋은 차 생강차

생강은 체온을 조절하는 효과가 뛰어나며 몸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줍니다.

이 외에도 진통 효과가 있어 신체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통증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감기나 소화불량 등으로 불편함이 있을 때 생강차를 마시면 혈액순환을 도와 우리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소화를 촉진해주고 통증을 완화해줌으로써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오미자 차

숙면에 좋은 차 오미자

오미자차의 경우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폴리페놀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폴리페놀류는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해주는 효과와, 뇌 세포를 보호하고 면역을 강화하는 데 작용하여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미자차는 과일 향을 가지고 있어서 마실 때 특별한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9. 꿀차

숙면에 좋은 차 꿀차

꿀에 함유된 당분은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과도한 혈당은 수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꿀을 섭취하면 혈당을 안정화시켜 수면 중 불안감이나 잠에서 뒤척이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꿀에 포함된 페닐알라닌 이라는 아미노산 물질은 체내에서 진정 작용을 하는 세로토닌으로 전환되어 긴장을 완화시켜주고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0. 국화차

숙면에 좋은 차 국화

국화차는 국화꽃을 사용하여 만든 차로, 특유의 꽃 향기와 맑은 맛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국화차는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를 줄이고 긴장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화를 원할하게 하고 위장 문제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소화불량으로 인한 수면 방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11. 목련차

목련나무차에도 카페인이 없어서 수면을 방해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른 수면차의 여러가지 작용과 마찬가지로 목련나무차는 신경 진정 효과 및 긴장 완화 작용으로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수면 차 효과 높이는 방법

조용하고 편안한 공간에서 마시기:

수면차를 마시기전 조용하고 편안한 곳에서 마셔야 수면에 도움을 주는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밝은 조명을 줄이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몸 스트레칭: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동작 또는 명상을 통해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취짐 하기 30분 전 마시기:

차를 마시는 시간은 잠들 기 30분 전으로 설정합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피하기:

뇌를 휴식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습관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멀리하기 입니다.


인기글 BEST 10:

피부 재생력이 뛰어난 화장품 성분은 무엇일까요? ‘링크’

얼굴 패인 흉터 살 차오르는 유일한 방법➔ ‘링크’

기미, 잡티, 붉은자국 흐려지는 홈케어 방법 알아보기 ‘링크’

피부 하얘지는 8가지 핵심 알아보기 ‘링크’

고농축 비타민C 세럼 BEST 10 알아보기 ‘링크’

흡수율 높은 초저분자 콜라겐 화장품 알아보기 ‘링크’

남자 피부 좋아지는 체계적인 방법➔ ‘링크’

얼굴 부위별 여드름 올라오는 원인과 올바른 대처 방법➔ ‘링크’

Leav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