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전 증상은 있는데 2 주 넘게 안해요” 생리 불규칙 원인과 해결책

생리 2 주 넘게 안해요

생리 2 주 넘게 안해요

생리 주기가 다가왔는데 생리가 늦어져서 불안하신가요?

생리불순은 매달 찾아오는 월경주기에 생리를 하지 않거나 생리의 양이 일정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생리 주기는 24~35일로 찾아오는데요.

자신의 건강 상태 또는 호르몬의 영향에 따라 약간의 변동은 있을 수 있으나 너무 늦어지는 경우라면 여러가지 원인들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

  • 생리 불순이란?
  • 생리 불규칙 원인
  • 생리 불순 해결 방법

“생리 2 주 넘게 안해요” 생리 불순이란?

생리불순이란 생리 주기가 규칙적이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생리 양이 적거나 많아지는 경우에도 생리불순에 해당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생리 주기는 21일부터 35일 사이인데, 생리 주기가 21일보다 짧거나 35일보다 길 경우 생리불순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생리불순은 질환이 아닌 증상 중 하나이며 다낭성 난소 증후군, 자궁근종, 배란 장애, 갑상선 기능 이상, 자궁 종양 등 특정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일상적인 생활 패턴에 영향을 받아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생리 불규칙 원인은 개개인 마다 생리의 특성이 다르고 원인도 매우 다양합니다.

“생리 2 주 넘게 안해요” 생리 불규칙 원인

일반적으로 규칙적으로 생리를 하던 사람이 갑자기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누적 등을 주요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호르몬 분비에 변화가 생겨 일시적으로 생리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면 부족, 과도한 운동 또는 급격한 다이어트 등이 생리불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호르몬 이상

호르몬 변화는 생리 주기를 늦추는 주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거나 낮을 경우 또는 프로게스테론 수치에 변화가 있는 경우 생리를 늦출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영양제 종류 보러가기 ‘링크’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신체적인 변화뿐 아니라, 뇌에서 호르몬을 분비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가 지속될 경우, 뇌에서 생리를 억제하는 호르몬을 분비하여 생리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과로

과로는 신체적 및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과로로 인한 스트레스는 신체의 호르몬 수치에 변화를 일으키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의 분비가 증가하게 되어 생리주기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과로로 인한 신체적 스트레스는 신체의 에너지 및 영양소 공급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생리 주기의 규칙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임신

생리가 오지 않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임신입니다. 만약 생리 예정일이 지났는데 생리가 오지 않았다면 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생리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테스트나 의료진 상담을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차별 임신 초기 증상 알아보기 ‘링크’

잘못된 식습관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은 여성의 생리 주기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철분, 칼슘, 비타민D 등의 영양소가 부족한 경우 생리 주기를 불규칙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고지방 식품이나 과다한 카페인은 여성의 호르몬 수치를 불규칙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no.1 브랜드 솔가 비타민D 보러가기 ‘링크’

체중 변화

체중에 변화가 있는 경우에도 생리를 지연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체중 증가가 급격하게 일어난 경우에는 식이 변화나 호르몬 변화로 생리 주기가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요.

특히 체중이 감량한 경우 에스트로겐 분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주요한 성 호르몬으로서 생리 주기 및 생식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체중이 감량하면서 체지방 수치가 감소하게 되고 에스트로겐의 분비도 감소하게 되면서 생리가 늦어지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이상

갑상선은 신진대사 및 호르몬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 인해 호르몬 변화가 발생할 경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 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이 있을 경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가 지연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갑상선 영양제 종류 보러가기 ‘링크’

난소 기능 이상

난소는 여성의 호르몬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난소의 기능에 이상이 있거나 난소의 문제로 인해 호르몬 변화가 일어날 경우 생리가 늦어지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이 있을 경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가 지연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노화

여성의 나이가 들어갈수록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0대 후반부터 30대 초반까지 생리 주기는 보통 28일에서 35일 사이로 유지되며, 이후에는 점차 길어지기 시작합니다.

폐경기에 접어들면 생리 주기는 불규칙해지다가 완전히 없어지게 됩니다.

갱년기 영양제 종류 보러가기 ‘링크’


주차별 임신 증상 알아보기 ‘링크’


“생리 2 주 넘게 안해요” 생리 불순 해결 방법

생리불순의 치료방법은 원인에 따라 다양합니다. 만약 생리불순의 원인이 질환에 의해 발생한 경우, 해당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자궁근종, 갑상선 기능 이상 등의 질환이 원인이라면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생활 습관에 의한 생리불순인 경우라면, 적절한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하며 일상 생활에서 노력해볼 수 있는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호르몬 치료: 호르몬 이상으로 인한 생리불순인 경우라면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스트레스 조절: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실천하는 것과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명상, 요가 등의 활동을 시도해보세요.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과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철분, 칼슘, 비타민 D 등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제:

  • 철분: 철분은 호르몬 균형 조절에 도움을 주며, 생리 주기를 규칙적으로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오메가 3: 지방산은 염증을 억제하고 호르몬 균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비타민 B: 비타민 B는 생리 주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비타민 B6, B12, 엽산 등은 호르몬 조절과 생리 주기를 주기적으로 맞추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비타민D: 비타민 D는 호르몬 균형을 조절하고 면역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여 생리 불순과 관련된 호르몬 문제가 있을 경우 비타민D를 섭취하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랫배 온찜질: 아랫배 온찜질은 생리불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먼저, 온찜질은 온열을 이용하여 복부의 혈액순활을 촉진하고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생리불순에 따른 통증 완화와 생리 주기를 규칙적으로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병원 방문: 전반적으로 생리가 늦어지는 경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으며, 각 개인에 맞는 해결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의사의 도움을 받아 원인을 진단하고 개인에 맞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