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부위 별 명칭, 맛의 특징 및 부드러운 부위와 맛있게 굽는 법 까지 알아보기

소고기 부위 별 명칭

소고기 부위 별 명칭

소고기 부위 별 명칭

소고기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고기 중 하나로, 부위에 따라 맛과 특징이 다릅니다. 각 부위의 맛과 특징을 알고 있다면 요리할 때 적합한 부위를 선택할 수 있고, 다양한 요리 방법을 활용하여 더욱 맛있는 소고기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각 부위별 맛의 특징과 맛있는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등심 Sirloin

소고기 부위 별 명칭 등심

#고기의 결이 곱다 #풍부한 육즙 #부드러운 식감 #적은 지방

소고기 등심 부위는 한우나 국내산 소의 등 뒷부분에 위치한 부위로 고기의 품질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 부위는 지방이 적고 질기지 않아 다양한 조리 방법에 적합합니다.

소고기 등심은 특유의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기름기가 적은 편이지만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인데요.

고기의 식감을 유지하는 동시에 풍부한 육즙을 가지고 있어 스테이크로 구워서 먹었을 때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등심 부위 추천 요리:

스테이크: 등심을 적절한 두께로 잘라 그릴에 구워 먹으면 고기의 부드러움과 육즙을 최대한 느낄 수 있습니다.

육회: 양념장에 잘 버무려 신선한 등심의 식감과 육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육개장: 육개장 고기로 넣어도 육즙이 국물에 어우러져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카레: 카레 재료료 사용해도 부드러운 고기의 식감과 풍부한 육즙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한우 1등급 등심 구이용 보러가기🔗

2. 꽃등심 Rib eye

소고기 부위 별 명칭 꽃등심

#최상급 부위 #부드러운 식감 #육즙 #풍미

꽃등심은 등심 부위의 세부 부위이며 소 등의 가운데에 위치한 최상급 부위입니다. 여러 부위 중에서도 가장 부드럽고 질기지 않은 부위로 섬세한 식감이 특징인데요.

지방이 많지 않으며 고기 자체가 육즙으로 가득 차 있어 구워서 먹었을 때 고기의 식감을 유지하면서도 부드럽고 진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꽃등심 부위 추천 요리:

스테이크: 꽃등심은 고급 부위이기 때문에 고온의 그릴이나 팬에서 구워내면 완성도 높은 스테이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샤브샤브: 꽃등심은 소고기 샤브샤브의 대표적인 부위로도 사용됩니다. 뜨거운 국물에 삶아서 부드럽고 신선한 맛을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채소와 함께 곁드려 드실 수 있습니다.

한우 꽃등심 부위 보러가기🔗

3. 살치살 Chuck Flap Tail

소고기 부위 별 명칭 살치살

#귀한 부위 #지방이 많지 않음 #육즙 #마블링

살치살도 마찬가지로 등심 부위의 세부 부위입니다. 이 부위는 근육이나 심줄이 많지 않고 적당한 마블링이 있는 살코기만 분리하여 식감이 부드럽고 진한 육즙과 함께 풍부한 맛을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위는 구워서 먹었을 때 입에서 살살 녹는 듯한 식감과 고소하면서도 풍부한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미국산 살치살 12,000원 보러가기🔗


연관 포스팅 추천:


4. 안심 Tenderloin

소고기 부위 별 명칭 안심

#가장 연한 부위 #적은 지방 #담백함 #고소함

안심 부위는 소고기 중에서 가장 부드러운 부위이며 고급 부위 중 하나입니다. 소 등의 중앙 부위에 위치합니다. 안심은 지방이 적게 분포되어 있으며 고기의 결이 가늘고 고운 형태로 깔끔하고 가벼운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식감이 부드럽고 고소한 육즙을 가지고 있어 씹을 때 입 안에서 고기의 풍미와 육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안심 추천 요리:

스테이크: 안심 부위를 스테이크로 먹을 때는 고기의 식감과 육즙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레어 또는 미디움 레어로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를 오래 구우면 식감이 단단해지고 육즙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샤브샤브: 안심을 얇게 썰어 샤브샤스 국물에 대처서 신선하고 부드러운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육회: 안심을 얇게 썰어 양념장에 버무려 육회로 즐기는 것도 매우 맛있습니다. 신선한 고기의 식감과 고소한 양념의 조화가 어우러져 특별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국산, 수입산 안심 부위 보러가기🔗

5. 갈비 Rib

소고기 부위 별 명칭 갈비

#쫄깃한 식감 #부드러운 육질 #적절한 지방

소고기 갈비는 고기의 풍미와 특별한 맛을 지니고 있는 부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갈비는 소의 갈비뼈 사이에 위치한 고기 부위입니다.

갈비는 고기 자체의 풍미와 함께 갈비뼈에 의해 특별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갈비뼈에 붙은 고기는 지방이 적고 근육이 연하며, 씹을 때 살살 녹아드는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갈비는 고급 소고기 부위로 인기가 많습니다.

이 부위는 주로 구이 요리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릴이나 바비큐로 갈비를 구워내면 고기의 풍미와 육즙을 최대한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갈비를 양념하여 매콤하게 조리하는 양념갈비도 매우 인기 있는 메뉴입니다. 갈비는 또한 찜이나 탕 요리에도 잘 어울리는 부위입니다. 갈비찜이나 갈비탕은 고기의 풍미와 함께 갈비뼈의 특별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요리입니다.

갈비의 풍미와 국물의 풍부한 맛이 조화를 이루어 특별한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호주산 찜갈비용 고기 보러가기🔗

갈비 부위 추천 요리:

갈비찜: 갈비쯤으로 먹었을 때 고기의 풍미와 함께 갈비뼈의 특별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요리입니다.

갈비탕: 국물로 조리했을 때 갈비의 풍미와 국물의 풍부한 맛이 조화를 이루어 특별한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구이: 그릴이나 바비큐로 갈비를 구워내면 고기의 풍미와 육즙을 최대한 즐길 수 있습니다.

6. 꽃갈비 Boneless Short Rib

소고기 부위 별 명칭 꽃갈비

#깔끔한 풍미 #부드러운 식감 #쫄깃 #적은 지방

꽃갈비는 갈비 부위의 세부 부위이며 소의 갈비뼈 가운데 위치한 부위입니다. 소의 등 중앙에 위치하며, 고기와 갈비뼈의 교차 부분에 해당하는 부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부위는 지방이 거의 없어서 깔끔하고 가벼운 맛을 가지고 있으며 식감이 부드럽고 쫄깃한 것이 특징입니다.

꽃갈비 부위 추천 요리:

구이: 꽃갈비는 부드럽고 살이 많은 부위로 맛과 풍미가 풍부하여 구워서 먹었을 때 깊은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LA 갈비:

미국산 LA 꽃갈비 보러가기🔗


인기글 추천:


7. 안창살 Outside Skirt

소고기 부위 안창살

#적은 기름기 #쫄깃한 식감 #탱탱

안창살은 갈비 부위의 세부 부위이며 기름기가 적고 근육이 쫄깃하며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기의 식감은 탱탱하면서도 살살 녹아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방이 적어서 가벼우면서도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안창살 맛있게 먹는 법:

구이: 육질이 연하고 지방이 적기 때문에 적절한 사이즈로 잘라서 구이로 먹었을 때 담백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목우촌 국내산 안창살 보러가기🔗

8. 채끝 Strip Loin

소고기 부위 채끝살

#굵은 조직 #적당한 지방 #마블링 #살살 녹는 식감

채끝은 소의 등 뒷쪽 끝 부위이며 안심 부위와 함께 가장 연한 부위로 알려져있습니다.

채끝은 소의 근육이 발달한 부위로, 등심과 함께 특유의 풍미와 맛을 즐길 수 있는 부위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채끝은 지방이 적고 고기의 식감이 탱탱하며 살살 녹아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근육이 많아 고기의 식감이 쫄깃하고 탱탱하면서도 부드럽게 지방이 적기 때문에 가벼우면서도 깊고 풍부한 고기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목우촌 국내산 채끝살 보러가기🔗

채끝 부위 추천 요리:

채끝 스테이크: 채끝을 스테이크로 조리하여 고기의 식감과 풍미를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요리입니다.

그릴이나 팬에서 고온으로 구워내면 고기의 부드러움과 고소한 맛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곁들일 소스나 양념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의 스테이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채끝 볶음: 채끝을 잘게 썰어 볶음 요리로 조리하는 것도 맛있는 선택입니다. 고기의 식감과 고소한 맛을 살리기 위해 야채와 함께 볶아내면 풍부한 맛과 건강한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불고기: 채끝을 얇게 썰어 양념에 재워 구워내면 맛있는 채끝 불고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고기의 식감과 풍미를 최대한 살리며, 다양한 야채와 함께 구워내면 맛과 영양이 한층 더 풍부해집니다.

9. 우둔 Rump

#고운 육질 #탱탱 #쫄깃 #적은 지방

이 부위는 소의 엉덩이 부위에 위치하며 근육 많아 탄력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기의 식감은 탱탱하면서도 쫄깃하며, 다른 부위에 비해 육즙이 풍부하고 고소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둔 부위 추천 요리:

스테이크: 스테이크로 조리하여 고기의 식감과 풍미를 최대한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요리입니다.

그릴이나 팬에서 고온으로 구워내면 탱탱하면서도 부드러운 고기를 맛볼 수 있습니다. 야채와 함께 곁들여 풍부한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불고기: 우둔 부위를 얇게 썰어 양념에 재워 구워내는 불고기도 맛있는 선택입니다. 지방의 풍미와 고기의 식감이 어우러져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목우촌 국내산 소고기 우둔 보러가기🔗


인기글 추천:


10. 양지 Beef Brisket

소고기 부위 양지

#치밀한 육질 #지방이 많다 #고소함

양지는 소의 앞가슴과 배 부분에 위치한 근육 부위로, 특유의 고소하고 풍부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위는 근육과 지방이 적절히 혼합되어 있어 풍부한 육즙과 부드러운 식감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양지 부위 추천 요리: 국거리, 탕, 장조림

양지 부위의 추천 요리는 오랫동안 저온에서 조리하면 고기가 부드럽게 녹아들어 맛과 향이 깊어지며 지방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특징으로 고기의 맛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국거리로 사용하거나 장조림으로 조리하면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녹색한우 무항생제 양지 보러가기🔗

11. 차돌박이 Beef Brisket

#지방 많음 #기름기 #질길 수 있음 #쫄깃한 식감

차돌박이는 양지 부위의 세부 부위로 나뉘며 양지머리에 붙은 흰 기름 부위입니다. 따라서 기름기가 많고 특유의 맛과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돌박이는 두껍게 썰면 질긴 식감 때문에 일반적으로 얇게 썰어서 먹는 것이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차돌박이 부위 추천 요리:

차돌박이 구이: 차돌박이를 얇게 썰어 그릴이나 불에 구워낼 수 있습니다. 고기의 식감과 풍미를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양념에 재워 구워내거나 소스와 함께 조리하여 맛을 더할 수도 있습니다.

된장찌개: 차돌박이를 된장찌개에 활용해보세요. 차돌박이의 풍부한 맛과 된장의 풍미가 어우러져 맛있는 찌개를 만들어냅니다. 고기의 식감과 풍미를 즐기며, 된장찌개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샤브샤브: 뜨거운 샤브샤브 육수에 차돌박이를 살짝 담궈 먹으면 고기의 식감과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샤브샤브와 함께 다양한 야채와 함께 먹으면 더욱 건강하고 맛있는 식사가 됩니다.

한우 1등급 차돌박이 10,000원 보러가기🔗

12. 앞다리살 Beef Blade

소고기 앞다리살

#힘줄 많음 #부분적으로 질긴 편 #적은 기름기 #담백

앞다리살은 소의 앞다리 위쪽 부분에 위치한 부위로, 결합조직이 많아 조금 질긴편 입니다.

또한 살코기가 단단하고 지방이 적어 담백하면서 깊은 맛과 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찜, 조림, 소고기 국거리 등에 사용됩니다.

앞다리 부위 추천 요리:

국거리: 앞다리 부위는 적절한 시간과 조리 방법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거리로 사용하여 충분히 끓인 후 부드럽게 드실 수 있습니다.

장조림: 양념에 재워 장조림으로 조리해도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호주산 소고기 앞다리살 보러가기🔗


인기글 추천:


13. 부채살 Top Blade

소고기 부위 부채살

부채살은 앞다리의 세부 부위이며 앞다리 위쪽 부분에 위치합니다. 이 부위는 마블링이 다른 부위에 비해 적으며 힘줄이 있어서 조금 질길 수 있으나 쫄깃한 식감과 함께 살코기의 풍미가 진하게 느껴집니다.

구이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가격 대비 풍미가 좋아 인기가 많은 부위중 하나입니다.

앞다리 부위 추천 요리:

부채살 구이: 불에 직접 구워서 부채살의 맛과 부드러움을 즐길 수 있습니다. 고기에 알맞은 양념을 골라 사용하고, 중간쯤 익을 때까지 구워내면 고기의 풍미가 살아나며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볶음요리: 부채살을 채로 썰어 다양한 볶음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추, 양파, 야채 등과 함께 볶아내면 풍부한 맛과 고기의 부드러움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간장, 고추장, 갈릭 소스 등 다양한 양념을 활용하여 볶음요리를 만들어보세요.

샐러드: 고기를 얇게 썰어 신선한 야채와 함께 샐러드에 곁들여 식사할 수 있습니다. 시원한 드레싱과 함께 즐기면 상큼하고 건강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목우촌 국내산 부채살 12,900원 링크🔗


14. 목심 Chuck

소고기 부위 목심

#육질이 질긴 편 #풍부한 단백질 #고소함

목심은 소의 목 부분에 위치해 있으며 근육과 힘줄이 많아 육질이 식감이 질길 수 있지만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높다는 장점과 함께 씹을수록 고소한 감칠맛이 나는 것이 특징인 부위입니다.

고기의 풍미는 신선한 고기의 풍미와 익혀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기 특유의 향이 결합되어 만들어집니다. 목심은 살코기의 식감과 함께 진한 육즙을 지니고 있어 고기맛이 풍부하고 깊게 느껴집니다.

목심 부위 추천 요리:

스테이크: 고기의 식감과 맛을 살리기 위해 중간 정도로 익혀야 하며 고기의 특성에 따라 원하는 양념을 사용하여 고기를 조리하시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국거리: 목심을 국물 요리에 활용해도 맛있습니다. 살코기의 부드러운 식감과 고기 풍미가 국물에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소고기 국물 요리나 감자탕, 육개장 등 다양한 국물 요리에 활용해보세요.

불고기: 목심을 얇게 썰어서 불고기로 만들어도 맛있습니다. 고기를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약간의 재워서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고기 양념과 함께 볶아내면 풍부한 맛과 고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설성목장 무항생제 한우 목심 5,990원🔗


소고기 부드러운 부위 추천

소고기 맛있는 부드러운 부위
소고기 안심

안심: 안심은 소고기 중에서 가장 부드러운 부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방이 적고 고기의 식감이 매우 부드러워서 스테이크나 구이용으로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한우 등심+안심+채끝세트 보러가기🔗

소고기 살치살

살치살: 살치살은 마블링과 함께 살코기가 많으며 소의 얼마 안되는 귀한 부위입니다. 식감이 녹는 듯 부드럽고 진한 풍미를 담고 있습니다.

한우 살치살+부채살 모둠 25,000원 링크 보러가기🔗

소고기 꽃등심

꽃등심: 등심은 소고기 부위 중에서도 특별한 맛과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방이 적고 고기의 질감이 부드럽고 촉촉하여 구이로 먹을 때 더욱 맛있습니다.

한우 투뿔 꽃등심 보러가기🔗

소고기 채끝살

채끝살: 채끝살은 부위 자체에 풍부한 육즙과 풍미를 가지고 있어서 구워먹을 때 특유한 맛과 향이 잘 살아나며, 식감이 굉장히 부드럽고 촉촉합니다.

목우촌 국내산 가성비 채끝살 보러가기🔗

소고기 꽃갈비살

꽃갈비살


소고기 맛있게 굽는 법

좋은 고기 선택하기 고기를 부드럽게 먹기 위해서는 좋은 고기의 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등급이 높고 질 좋은 고기를 선택할 수록 부드럽게 드실 수 있습니다.

식용유에 버무려 놓기 스테이크를 굽기 전 넉넉한 올리브오일로 10분 정도 재워두는 과정을 ‘마리네이트’라고 하는데 이 과정은 식용유 안에 함유된 지방과 성분들이 고기의 섬유를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스테이크 부위가 아니더라도 구이용 고기를 먹기 전 마리네이트 해주면 더욱 부드럽게 드실 수 있습니다.

양념고기 일 경우 미리 재워두기 양념고기의 경우 여러 소스를 포함한 간 양파, 생강가루 등을 넣으면 부드러운 고기의 맛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고기 두께에 따른 적절한 열 조리 고기의 두께에 따라 조리 시간을 조절하는 것도 중요한 과정입니다. 얇은 고기의 경우 빠르게 조리되기 때문에 높은 열을 사용하여 적절히 굽는 것이 중요하며 두꺼운 고기는 내부가 잘 익을 때 까지 좀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조리 후 5분 정도 식혀서 먹기 고기를 조리한 후 5분 정도 식혀서 먹는 과정을 ‘레스팅’이라고 하는데요. 이 과정은 고기를 적절한 시간 동안 식혀두어 맛과 질감을 더욱 높여주는 단계입니다. 고기를 조리하는 과정에서 단백질이 수축하게 되는데 레스팅 과정을 통해 수축과정이 완화되어 고기가 더욱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