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구두 종류 , 신발 명칭 (킬힐, 하이힐, 메리 제인, 뾰족 구두, 스틸레토 힐)

여자 구두 종류

여성들에게 구두는 키가 커 보이게 하는 효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형을 분산시켜주고 전체적인 체형의 비율을 좋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패션의 마무리에 포인트를 주어 완성도를 높이고 자신감을 더해주며 신발의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구두의 종류와 디자인은 다양하며 보온성, 내구성, 쾌적성, 굽 높이와 모양, 신발의 사용 및 기능 등 여러가지를 고려해볼 수 있다.

여자 구두 종류 하이힐

1. 하이힐 (high heels)

기본적으로 궆이 높은 것이 특징

하이힐의 특징은 굽이 4인치 이상으로 높고 보통 둥글둥글한 모양보단 뾰족하고 샤프한 디자인으로 많이 나온다. 가장 일반적인 하이힐의 종류는 스틸레토, 펌프힐, 스트랩힐 등이 있다.

어떤 의상에도 스타일리시하면서 섹시함을 더해주는 효과가 있다.


연관글 추천:


여자 구두 종류 펌프힐

2. 펌프힐 (pump heels)

발등에 끈이 없는 기본적인 디자인 형태

펌프힐은 남성용 ‘퐁프’ (pompes) 에서 유래된 신발이며 다른 말로 ‘코트 슈즈’ 라고 부르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적당한 굽이 있는 형태와 구두 앞코가 둥글거나 세모난 디자인으로 만들어졌으며 소재와 디자인 변화는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나온다.

여자 구두 종류 슬링백힐

3. 슬링백 힐 (slingback heels)

발뒤꿈치 부분에 스트랩 또는 벨트로 만들어진 형태

‘슬링’이란 뒤꿈치를 고정시키기 위한 끈을 의미한다. 발가락 부분은 덮여 있고 뒤꿈치는 샌들처럼 끈이 달려있는 모양이다.

슬링백 신발은 유행을 타지 않는 클래식한 디자인이며 슬링백힐 하면 가장 많이 사랑받는 대표적인 브랜드 디올과 샤넬 브랜드가 있다.

여자 구두 종류 웨지힐

4. 웨지힐 (wedge heel)

쐐기형, 통굽과 발 앞쪽이 오픈되어 있는 형태의 구두

기본적으로 신발의 굽이 높지만 통굽이나 쐐기형으로 만들어져서 신발을 안정감있게 신을 수 있으며 다른 형태의 높은 힐에 비해 착용감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굽의 소재도 가볍고 실용적이다.

웨지힐은 챙이 넓은 모자와 함께 매치했을때 캐주얼한 룩을 연출할 수 있다.


연관글 추천:


여자 구두 종류 앵클스트랩 힐

5. 앵클스트랩 힐 (ankle strap)

티스트랩 힐과 비슷하게 얇고 가는 끈이 발목을 감싸는 형태

구두의 앞코가 샌들처럼 뚫여있으며 발목에 얇은 끈이 달려있는 형태이다. 스트랩이 여러개 겹쳐있는 디자인도 있다.

앵클스트랩은 신었을때 여성스럽고 섹시한 느낌을 주는 신발이지만 발이 불편하다는 단점과 신발을 신고 벗을때마다 발목 스트랩을 풀고 닫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여자 구두 종류 메리제인 힐

6. 메리 제인 힐 (mary jane shoes)

발등에 스트랩이 있고 구두 앞 모양이 둥글거나 둥근 뾰족 형태

메리제인의 특징은 발등 중간에 스트랩이 달려있다. 구두의 앞코 같은 경우 디자인에 따라 둥글고 뾰족한 다양한 모양의 형태이며 브랜드에 따라 스트랩에 로고나 포인트 장식이 들어가기도 한다.

이러한 신발은 신었을때 여성스러운 느낌을 주는 동시에 귀엽고 발랄함을 연출할 수 있는 디자인이다. 발등에 끈이 있어서 신발이 벗겨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인기글 추천:


여자 구두 종류 티스트랩 힐

7. 티스트랩 힐 (T-strap heels)

T자형의 얇고 가는 스트랩이 달려 있고 발의 노출이 많은 형태

신발의 끈이 T자형으로 얇고 가늘게 달려 있어서 발이 많이 노출되는 신발이다. 여름에 신었을때 발이 시원하며 단점으로는 발이 조금 불편할 수 있지만 굉장히 세련되면서도 여성스럽고 섹시한 느낌을 주는 구두이다.

여자 구두 종류 플랫폼 힐

8. 플랫폼 힐 (platform shoes)

신발의 뒷굽과 앞굽이 같이 높은 형태

플랫폼 신발은 일명 ‘가보시’라고도 부르며 일반적인 킬힐이나 하이힐에 비해 굽의 형태가 두껍고 견고한 것이 특징이다.

발가락 부분에도 같이 굽이 들어가서 신었을때 다리가 더욱 길어보이는 효과가 있다. 뒷굽만 무리하게 높이지 않아서 다른 하이힐에 비해 발이 편안하다.

일반적으로 키가 작은 분들이 많이 신으며 신었을때 편안하면서도 작은키를 보완해준다.


인기글 추천:


여자 구두 종류 페이던트 힐

9. 페이던트 힐 (patent heels)

신발 외부가 코팅되어 반짝거리는 에나멜 형태

페이던트 힐은 다른말로 ‘에나멜 힐’ 으로 부르기도 한다. 신발의 표면이 코칭처리 되어서 굉장히 반짝거리고 깨끗한 느낌을 준다.

페이던트 하이힐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표적인 브랜드는 크리스찬 루부탱 이다. 어느 스타일링으로도 날렵하고 시크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여자 구두 종류 발레리나 슈즈

10. 발레리나 힐 (ballet shoes)

1~3cm 정도의 낮은 굽과 신발 밑창이 평하고 심플한 디자인

발레리나 힐은 발레리나들이 발레할때 착용하는 신발에서 모티브된 평평하고 편안한 낮은 굽의 신발이다.

전형적인 굽 낮은 플랫 슈즈로 인기가 많은 디자인이며 대부분의 발레리나 슈즈 앞코에는 귀여운 리본으로 장식되어 있다. 발레리나 슈즈 하면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는 레페토 이다. 모든 여성들이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플랫슈즈 이다.

여자 구두 종류 청키힐

11. 청키 힐 (chunky heels)

플랫폼 슈즈와 비슷하게 신발의 뒷꿈치와 앞꿈치에 굽이 높게 들어간 형태

청키힐은 굽이 굉장히 높고 두툼하게 만들어졌으며 플랫폼 신발과 동일하게 발의 뒷꿈치와 앞꿈치에 비교적 높은 굽이 강조된 형태이다.

신발의 착용감이 안정적이고 바닥이 넓고 견고해서 신고 벗기가 간편하며 디자인에 따라 굉장히 유니크한 느낌을 더해준다.


여자 구두 종류 스퀘어힐

12. 스퀘어 힐 (square heels)

뭉툭하고 각진 네모 모양의 굽 형태

스퀘어힐은 일반적인 하이힐과 다르게 굽의 모양이 네모 형태여서 캐주얼하면서도 트렌디한 느낌을 주는 디자인이다. 굽의 부피가 커서 서있을때 안정감이 들고 발이 다치지 않게 오래 신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기글 추천:


스퀘어토 힐

13. 스퀘어토 힐 (square toe heels)

보테가베네타 브랜드를 떠오르게 하는 네모 모양의 앞코 형태

스퀘어토 힐은 1990년대에 보테가베네타, 더 로우 (The Row) 브랜드에서 나온 디자인으로 앞코 부분이 대칭적인 네모 모양으로 만들어져서 한때 굉장히 인기를 얻은 디자인이다. 유니크하고 시크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핍토 힐

14. 핍 토 (peep toe heels)

오픈토와 비슷하게 앞코가 둥글게 오픈된 형태

‘peep toe’는 발가락을 훔쳐보다 라는 의미가 담긴 신발이다. 발가락 부분이 좁게 오픈되어 있어서 이러한 이름을 짓게 된 구두이다. 핍토 신발을 신을때 예쁜 페디큐어를 하면 발톱이 더욱 돋보일 수 있고 포인트 주기 좋다.


도르세이 힐

15. 도르세이 힐 (D’Orsay heels) 여자 구두 종류

구두의 측변이 V자로 커팅되어 있는 디자인

도르세이 힐은 일반적인 하이힐과 달리 발의 측면이 부분이 V자로 커팅되어 있고 발등 부분이 오픈된 디자인이 특징이다.

힐의 높이는 로우힐, 미드힐, 하이힐, 울트라힐 옵션이 다양하며 신발의 앞코 보양도 뾰족한 모양과 둥근 모양으로 다양한 선택이가능하다. 발의 옆선이 드러나는 스타일이라 청바지에 신었을때 우아하면서도 섹시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여자 뮬

16. 뮬 (mule) 여자 구두 종류

발가락과 뒤꿈치가 노출되어 있는 슬리퍼와 샌들 형태의 디자인

뮬의 특징은 굽의 높이가 과하지 않고 두껍고 안정감 있게 만들어져서 신었을때 발이 굉장히 편안하다. 발의 앞코가 노출되어 있어서 땀이 차지 않고 통기성이 좋다는 장점도 있다.

슬리퍼를 신기에 굽이 없어서 아쉽고, 힐을 신기에 발이 불편하다면 뮬이 딱 적당하다. 많은 여성들로부터 사랑받는 뮬의 대표적인 브랜드는 에르메스 오아시스, 오란 등이 있다.


젤리 슈즈

17. 젤리 슈즈 (jelly shoes)

고무 재질로 만들어진 가볍고 탄성이 좋은 형태

젤리 슈즈는 1980년대 제2차 세계대전 중 가죽 부족으로 인해 신발을 만들수가 없어서 플라스틱을 사용해서 만들어진 신발이다. 굉장히 가볍고 착용감이 좋으며 가격대가 저렴하다.



레이스업 힐

18. 레이스업 힐 (lace up heels) 여자 구두 종류

화려한 끈 장식으로 포인트를 줄 수 있는 힐

레이스업힐은 화려한 끈 장식이 시선을 사로잡아 스타일리쉬한 느낌을 주는 신발이다. 디자인에 따라 굽의 높이가 다양하며, 끈의 형태 또한 다양해서 우아하고 여성스러운 룩을 연출할 수 있다.


스틸레토 힐

19. 스틸레토 (stiletto) 여자 구두 종류

높고 얇은 굽의 모양과 뾰족하고 날렵한 느낌의 앞코

스틸레토는 일반적으로 ‘뾰족 구두’라 부른다. 신발의 앞 코가 세모모양으로 뾰족하면서 길고 가늘게 빠져있고 구두의 굽은 바닥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힐이 특징이다.

굽의 높이는 3인치 부터 8인치까지 다양하며 편안한룩 보단 포멀하면고 섹시하면서도 시크한 느낌을 연출해주는 구두이다.

스틸레토 신발의 대표적인 브랜드는 크리스찬 루부탱이 있다.


블록힐

20. 블록 힐 (block heels) 여자 구두 종류

두꺼운 모양과 높지 않은 굽에 발목 스트랩이 있는 형태

블록힐은 70년대의 히피한 컨셉과 90년대의 청키한 느낌이 더해져서 나오 디자인이다. 샌들처럼 발가락이 오픈되어 있고 발목에 스트랩이 되어있으며 신발의 굽이 두껍고 안정적이여서 신었을때 발이 편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다.

하루 종일 편하게 신을 수 있고 어떤 룩에도 잘 어울리는 신발이다.


코르크 힐

21. 코르크 힐 (cork heels) 여자 구두 종류

원목 소재의 통굽에 신발 바닥에 쿠션감이 더해진 디자인

코르크힐의 디자인과 높이는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원목 소재로 만들어져서 내구성이 좋고 발이 편안하며 캐주얼룩을 연출할때 매칭하기 잘 어울리는 신발이다.

키튼 힐

22. 키튼 힐 (kitten heels) 여자 구두 종류

5cm 이하로 낮은 굽의 스텔레토 구두와 비슷한 형태

신발의 굽이 플랫슈즈 처럼 낮지도 않고 그렇다고 하이힐만큼 높지도 않은 중간 높이의 구두이다. 따라서, 신발을 신었을때 착용감이 안정적이고 발이 편안하다. 구두의 앞 코가 뾰족하게 강조되어서 신발을 신었을때 편하면서도 섹시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콘 힐 cone heels

23. 콘 힐 (cone heels) 여자 구두 종류

신발의 굽이 아이스크림 콘 모양의 형태

신발의 굽이 마치 아이스크림 콘 모양처럼 바닥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모양이다. 콘힐은 낮은 굽 부터 높은 굽까지 다양하며 어느 의상에도 잘 어울리는 다용도 선택의 신발이다.



앵클부츠 ankle boots

24. 앵클부츠 (ankle boots) 여자 구두 종류

발목을 슬림하게 덮는 디자인의 부츠

앵클부츠의 핏과 모양은 다양하다. 마치 양말을 신은것 처럼 슬림하고 핏하게 발목을 감싸는 유형과 발목을 보호하듯 헐렁하게 감싸는 유형 및 레이스업 핏 등이 있다.

앵글부츠의 장점은 비교적 짧은 길이감으로 다리를 더욱 얇고 길어보이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발의 보온성이 좋고 비와 고르지 않은 땅에서 발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글래디에이터 슈즈 gladiator shoes

25. 글래디에이터 힐 (gladiator heels)

끈 장식 포인트가 강조된 디자인

글래디에이터는 고대 그리스와 로바의 전통적인 샌들이다. 신발의 굽 높이는 다양하며 기본적으로 가죽으로 만들어진다. 발이 오픈되어 있고 디자인에 따라 발등과 발목까지 끈 장식으로 감싸지는 것이 특징이다.

굉장히 화려하고 섹시한 느낌을 줄 수 있고 여름에 신었을때 발 통기성이 좋다.


옥스포드 슈즈 oxford shoes

26. 옥스포드 구두 (oxford shoes)

운동화처럼 끈이 달려있고 남성 로퍼 느낌의 디자인에 적당한 네모굽으로 만들어진 형태

영국의 포멀한 느낌을 주는 한때 굉장히 유행했던 디자인이다. 기본적으로 굽이 들어간 디자인에 신발 끈 구멍 탭으로 만들어진 것이 옥스포드 신발의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가죽이나 스웨이드 재질로 만드는 경우가 많으며 검정색 또는 갈색 등으로 클래식한 컬러가 전통적인 옥스포드의 디자인이다.

옥스포드 구드는 스마트하고 스타일리시하며 신었을때 발이 편한 장점이 있다.


로퍼 loafer

27. 블로퍼 (bloafer shoes)

기본적으로 낮은 굽의 형태이며 뒷꿈치가 오픈되어 있고 앞코는 막힌 디자인

블로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표적인 브랜드는 구찌이다. 기본적으로 굽의 형태가 낮고 신발의 밑창이 평평해서 착용감이 편안하다는 장점이 있다. 로퍼의 뒷 부분이 오픈되어 있어서 신고 벗기가 편안하면서도 발의 통기성이 좋다.


크로그 clog shoes

28. 크로그 (clog shoes) 여자 구두 종류

나무로 만들어진 두껍고 높은 굽의 디자인과 뒷꿈치가 뚫여있고 앞코가 둥글게 막힌 형태

크로그 슈즈는 조금 특이하게도 뒷꿈치는 마치 샌들처럼 뚫여있지만 앞코는 둥글게 막힌 형태이다.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해서 귀엽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디자인이며 무엇보다 신발을 신었을때 발이 굉장히 편안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오래 서서 일하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이 착용하기 좋다. 또한, 발을 보호해주는 기능이 있어서 공장 및 농업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도 추천하는 신발이다.

29. 로퍼 (loafer)

일반적으로 가죽이나 캔버스로 만들진 낮은 굽의 형태

로퍼는 1930년대 노르웨이 어부의 신발로부터 영감을 받아 실용적이고 편안한 컨셉으로 유행이 시작되고 인기를 얻게 되었다. 그 이후로부터 로퍼의 기본적인 디자인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로퍼의 디자인과 소재는 다양하다.

하만 대부분의 로퍼는 굽이 낮고 발이 편안해서 남녀노소 누구나 무난하게 신기 좋은 신발이다. 캐주얼한 패션과 정장차림에 모두 잘 어울린다.


인기글 추천:


에스파듀 슈즈 espadrille shoes

30. 에스파듀 (espadrille)

캔버스 재질로 만들어진 굽이 없거나 매우 낮고 평평한 형태

에스파듀는 인도와 방글라데시와 같은 나라에서 자라는 식물성 섬유로 만들어진다. 이러한 소재를 사용해서 만드는 것이 에스파듀 신발의 상징적인 특징이다. 에스파듀의 장점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원단이 부드러워서 신었을때 발이 매우 편안하다는 점이다.

디자인면에 있어서도 유니크한 패턴과 디자인까지 다양하게 나오기 때문에 여러 컨셉으로 스타일링을 하기 좋다. 에스파듀 하면 떠오르는 대표 브랜드는 탐스가 있다.


신발의 굽 높이 가이드

굽의 높이 종류: 로우힐, 미드힐, 하이힐, 킬힐

구두를 고를때 신발의 굽 높이는 패션 측면 뿐만 아니라 힐의 높이에 따라 신발의 편안함과 핏에 영향을 줍니다. 평균적인 굽의 높이는 약 3인치이지만 신발을 신었을때 발이 안정적이고 걷기가 편한지를 따져보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신발을 오래 편안하게 신기 위해서는 굽 높이가 2.5cm 이상 넘지 않는 것이 발의 척추나 뼈 조직에 변화를 일으키지 않는다. 또한, 편안한 신발은 발 뒤꿈치와 밑창 거리가 3.5cm 이상 넘지 않는 것이 안정적이다.

  • 로우힐 2~3인치: 하루 종일 신고 있어도 발이 아프지 않고 보기에도 편안하고 귀여운 느낌을 준다.
  • 미드힐 3~5인치: 우아하면서도 편안해서 적당한 시간동안 신었을 때 가장 무난한 굽 높이이다.
  • 하이힐 5~10인치: 파티 또는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 가장 많이 선택하는 굽 높이이다.
  • 킬힐 10인치 이상: 일상적인 생활에 신을때 발이 아플 수 있고 이 정도 높이의 굽은 걸음걸이 연습이나 내 발에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Leav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