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딩, 결혼식 꽃 장식 종류, 색감, 컨셉 아이디어 (+ 스몰 웨딩 꽃 장식)

결혼식 꽃 장식 아이디어에 관한 포스팅

결혼식은 꽃 장식이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꽃이 전체적인 분위기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예식장을 세팅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을 꼼꼼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혼식 꽃 장식 포스팅 요약:

  • 웨딩 테마와 색감 고르기 (클래식 화이트, 화이트 & 그린, 핑크, 믹스)
  • 웨딩 꽃 장식 종류 (아치, 버진로드, 플로럴 월, 테이블 센터피스, 포토 테이블)
  • 웨딩 꽃으로 많이 사용되는 꽃 종류와 꽃말

1. 결혼식 꽃 장식 테마 및 색감

웨딩드레스 스타일이나 색감을 고려해서 테마를 결정해보세요.

1.1. 클래식 화이트 & 베이지

neuf 플로리스트 바로가기 링크

화이트는 결혼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고전적인 색상 중 하나인데요. 맑고 깨끗한 느낌으로 웨딩드레스와 잘 어우러지고 고요하고 우아한 분위기를 만들어주어요. 또한 화이트는 기본 색상으로 어떤 색상과도 잘 어울린다는 장점이 있고 호불호가 갈리지 않아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웨딩 컬러입니다.

화이트 컬러의 클래식한 특징으로 시간이 지나고 유행타지 않고 촌스러워보이지 않아요. 미니멀하면서 깔끔한 분위기를 연출하시려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연관 포스팅 추천:


1.2. 화이트 & 그린

neuf 플로리스트 바로가기 링크

화이트와 그린의 조합은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컨셉이에요. 화이트의 깔끔하면서도 우아한 느낌에 그린의 생기로움이 더해져서 굉장히 세련되고 현대적인 분위기를 연출해주어요. 화이트만 했을 때 밋밋해 보일 수 있는 부분을 그린이 너무 예쁘게 보완해줍니다.

화이트 코사지 보러가기


1.3. 핑크 계열

neuf 플로리스트 바로가기 링크

핑크는 선택하는 톤에 따라 완전히 다른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어요. 파스텔 계열은 여성스럽고 로맨틱한 느낌을 담고 있고, 비비드 핑크는 좀 더 세련되고 화사한 분위기를 만들어줍니다.

개인적으로 비비드 핑크와 코랄을 믹스하고 여기에 그린소재와 드라이 플라워를 조합하면 너무 세련된 장식을 연출할 수 있어요. 너무 여성여성 스럽지 않으면서 시크, 세련 다 들어간 조합으로 개취입니다❤︎

핑크 중에서도 너무 파스텔 톤만 사용하면 촌스러워 보일 수 있어서 톤을 적절히 믹스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생화같은 조화 코사지 보러가기


1.4. 노르딕 그린

neuf 플로리스트 바로가기 링크

그린은 자연과 어우러진 차분하고 생기로운 분위기를 연출해주어요. 그린 중에서도 잎사귀 크기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지고 그린 톤 차이에 따라서도 느낌이 달라지는데요. 큰 잎사귀를 사용하면 좀 더 세련된 느낌이 들고 자잘한 잎은 여성스러운 느낌을 더해줍니다.

그린만으로 부족해 보일 수 있는 부분은 화이트로 조합해서 보완해 줄 수 있어요. 안개꽃을 함께 조합하면 좀 더 여성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어요.

1.5. 오렌지 & 레드

neuf 플로리스트 바로가기 링크

평소에 화사한 컬러가 잘 어울리시는 분이나, 비비드한 컬러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오렌지와 레드 조합을 고려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레드, 오렌지 계열의 플라워를 사용하고 그리너리를 같이 믹스해주면 굉장히 화려하면서도 섹시한 테마를 연출하실 수 있어요.

오렌지레드 꽃다발 종류 보러가기


1.6. 퍼플 계열

neuf 플로리스트 바로가기 링크

퍼플 계열은 신비롭고 고혹적인 매력이 담긴 컬러입니다. 외국에서 많이 사용되는 테마인데요. 비비드 계열은 화려하고 세련된 느낌으로 연출할 수 있고 라벤더처럼 파스텔 톤은 아늑하고 차분하면서도 여성스러운 느낌을 연출해주어요. 퍼플 역시 컬러조합을 잘 연출했을 때 굉장히 독창적이고 멋진 결혼식을 기획할 수 있어요.

2. 결혼식 꽃 장식 종류와 디자인

웨딩 꽃 장식 종류와 디자인 및 배치 계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적인 웨딩 컨셉이나 색감을 결정 하셨다면 절차별 꽃을 어떻게 세팅할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꽃 장식은 비용을 많이 들일수록 더욱 풍성하고 아름다운 결혼식을 연출할 수 있고 사진도 더 잘 나올 수 밖에 없어요.

신랑분들은 간혹 과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아요. 오히려 꽃 장식이 조촐해 보여서 후회가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예식장 전체를 꽃으로 장식하려면 생각보다 많은 꽃을 사용해야 하고 그 만큼 비용이 어마무시하게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예식장 장소나 구조를 고려해서 꽃을 적절히 배치하는 것이 예산에 맞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결혼식 꽃 장식 8가지 종류 알아보기

2.1. 기본 꽃 세팅 (Basic Flower Setting)

예식장의 입구, 복도, 의자, 테이블 등 전체적인 공간을 꽃으로 세팅해주고 전체적으로 화려한 분위기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꽃 세팅이라 보시면 되는데요. 스몰 웨딩에 적합하고 예식장 규모가 클 수록 꽃 장식이 부족하게 느껴져서 좀 더 화려하게 추가로 세팅하는 경우가 많아요.

2.2. 아치 꽃 장식 (Arch Flower Decoration)

아치는 꽃을 기둥 모양처럼 장식해서 배치하는 디자인을 말합니다. 이 장식은 보통 야외 결혼식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어느 컨셉에 배치해도 공간을 더욱 화려하게 만들어줍니다. 버진로드에 배치하면 신랑 신부가 입장할 때 좀 더 특별하고 아름다운 분위기를 연출해주어요.

2.3. 버진로드 꽃 장식 (Aisle Flower Decoration)

결혼식 꽃 장식 버진로드

신랑 신부가 걸어가는 복도를 따라 꽃으로 장식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예식장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한데요. 버진로드는 보통 중앙에 위치해있고 가장 주목되는 공간이기도 해요. 신랑 신부의 입장을 강조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공간을 집중적으로 장식하는 것이 사진도 예쁘게 나올 수 있어요.

2.4. 캔들 꽃 장식

꽃 장식에 캔들을 함께 배치하면 영롱하면서도 감동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요.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이 캔들 장식으로 유명한데요.

메인 스테이지 뒤에 캔들 월이 배치되어 있어서 촛불이 예식장 조명과 함께 어우러지면서 감동적인 분위기에 취하게 되더라구요. 캔들은 어느 색감에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너무 예쁘게 활용할 수 있으니 예식장 컨셉으로 고려해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2.5. 플로럴 월 & 포토테이블 (Wall of Flowers)

결혼식 꽃 장식 포토테이블

포토테이블은 보통 하객들을 맞이하는 입구에 배치합니다. 신랑 신부의 사진을 예쁘게 세팅하고 축하메세지를 남길 수 있도록 메모지를 함께 두기도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이 공간은 메인 포토존이 아니라 많은 꽃 장식이 불필요하다 생각해요. 기존 세팅과 예쁜 액자 정도로도 충분히 예쁘게 꾸밀 수 있는 공간입니다.

2.6. 테이블 센터피스 (Table Centerpieces)

테이블 센터피스는 하객들을 대접하는 공간으로 개인적으로 버진로드 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결혼식에 참석하신 하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테이블 세팅에도 많은 신경을 쓰게 되는 공간인데요.

센터피스의 종류는 보통 ‘롱앤로우’ 라고 해서 가로로 긴 형태를 테이블 중앙에 배치하는 디자인이 많이 사용되고, ‘라운드 형’ 또는 ‘도넛모양’ 가운데 양초를 꽂아서 장식하기도 해요. 이 외에도 꽃병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3. 결혼식 꽃 장식 비용

웨딩 꽃 장식 비용은 여러가지 요소로 천차만별 달라집니다.

웨딩 꽃을 생화로 사용하는 것과 조화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비용에 차이가 있고, 생화와 조화 믹스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꽃 종류와 사용량에 따라서도 금액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결혼식장의 입구, 테이블, 버진로드, 신부 대기실, 포토존 등 구조에 따라 견적을 낼 수 있는데 규모가 큰 호텔이나 웨딩홀에서 진행할 경우 사용되는 꽃의 양이 다를 수 밖에 없죠.

예산이 많지 않다면 꽃 장식이 강조되는 몇 가지 공간만 장식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결혼식의 하이라이트가 되는 버진로드 (입장 통로), 하객들을 대접하는 식사 공간 등을 우선순위로 꽃을 장식하고 불필요한 공간은 배제합니다. 따라서 금액은 직접 견적을 받아보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4. 스몰 웨딩 결혼식 꽃 장식

예식장 규모가 크면 클 수록 꽃 장식에 많이 비용이 들어갈 수 밖에 없는데 스몰 웨딩의 경우 공간이 크지 않아서 그 만큼 꽃 장식 비용을 줄일 수 있어요. 스몰 웨딩은 버진로드 없이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테이블 수도 작기 때문에 기본 세팅으로 진행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5. 결혼식 꽃 장식 & 결혼식 꽃다발 종류와 꽃말

웨딩 꽃으로 많이 사용되는 꽃의 종류와 꽃말 알아보기

장미: 사랑을 의미하는 대표적인 꽃 종류 중 하나로 결혼식에서 많이 사용된다. 다양한 컬러와 종류가 있어서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작약: 화려하고 풍성해서 결혼식 꽃으로 인기가 많다. 꽃말은 행복, 결합, 사랑을 의미한다.

라넌큘러스: 꽃잎의 모양이나 색감이 고귀하고 우아한 느낌을 담고있다. 색상이 다양해서 꽃다발을 만들 때 많이 사용된다. 꽃말은 매력, 풍요로움을 의미한다.

유칼립투스: 자잘한 그린잎을 특징으로 화이트와 함께 조합했을 때 자연스럽고 신선한 느낌을 연출해준다. 꽃말은 건강, 행복, 신선함, 신비를 나타낸다.

왁스플라워: 왁스플라워의 꽃말은 사랑, 장수, 귀여움을 의미한다. 아기자기한 꽃잎들이 그린과 함께 모여 풍성한 느낌을 준다. 핑크계열 플라워와 함께 조합했을 때 예쁘게 연출할 수 있다.

안개꽃: 아기자기하고 여성스러워서 순수, 순결을 의미한다. 꽃다발이나 테이블 센터피스로 많이 활용된다.

램스이어: 부드럽고 은은한 잎사귀로 꽃 장식에 특별한 질감을 더해주는 효과가 있다. 주로 그린으로 많이 사용되며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칼라 백합: 그린, 화이트, 아이보리 등의 색상으로 나오며 여성스럽고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그린과 함께 조합해서 많이 사용된다. 꽃말은 신비로움, 순결, 행복을 의미한다.

수국: 수국은 감사, 우아함, 정복의 꽃말을 담고 있다. 꽃잎이 풍성해서 장식에 볼륨을 넣어주어 화려한 꽃을 만들 수 있다.

목련: 고요하고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결혼식을 더욱 고급스럽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주로 화이트와 크림 컬러가 인기가 많다. 목련의 꽃말은 순수, 사랑, 아름다움을 의미한다.

다알리아: 달리아는 크고 다채로운 꽃잎으로 꽃다발에도 잘 어울리고 꽃 장식을 할때도 많이 활용된다. 컬러가 다양해서 여러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Leav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