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를 높이는 기초 화장품 바르는 순서 5가지와 화장품 제형 종류 함께 알아보기

기초 화장품 순서

기초 화장품 순서

기초 제품으로 피부관리를 할때 올바른 사용 방법 및 사용 순서대로 바르는 것이 흡수력을 높이고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제품의 종류와 순서를 이해하지 못해서 제대로 된 스킨케어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초 제품의 종류별 제형과 사용 방법 및 사용 순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기간에 피부 좋아지는 체계적인 방법 알아보기

피부 하얘지는 핵심적인 성분 및 관리 방법 알아보기

화장품 제형

기초 화장품 순서와 화장품 제형

먼저, 화장품 종류별 제형에 대해 알아보기

크림 (Cream): 질감이 두꺼운 제형으로, 수분이 증발하지 못하도록 피부보습과 장벽 보호 기능이 뛰어납니다. 피부에 발림성이 부드러우며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가꾸는 데 사용합니다.

입소문이 자자한 수분크림 추천 BEST 7 알아보기

로션 (Lotion): 로션은 크림보다 묽고 가벼운 제형으로, 수분을 잘 공급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흡수가 빠르고 끈적임이 적어 지성피부에 적합합니다.

토너 (Toner): 물과 같은 액체로 피부에 쉽게 흡수되며 산뜻한 사용감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사용감이 가벼워서 지성피부에 적합하며 여름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젤 (Gel): 젤은 수분 함량이 가장 높고 투명한 제형으로 피부에 발랐을 때 빠르게 흡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성 피부나 여름철에 적합하며, 끈적임 없이 시원한 사용감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앰플 (Ampoule): 앰플은 높은 농축의 유효성분을 담고 있는 특수한 제형으로, 피부에 집중적인 영양을 공급해줍니다. 피부 고민과 문제점을 개선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며 집중케어가 가능합니다.

에센스 (Essence): 에센스는 앰플보다는 농축도가 낮지만 영양이 풍부한 제형입니다. 피부에 촉촉함을 더해주고, 미백, 주름 개선 등 기능성 효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미스트 (Mist): 미스트는 분무기 형태의 제형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일시적인 수분을 공급해줍니다.

피부 건조해지지 않는 미스트 종류 보러가기

올바른 기초 화장품 순서 5가지 알아보기

1. 피부 청결하게 시작하기

기초 화장품 순서 클렌징

기초 화장품 순서 1: 클렌징

스킨케어 제품을 바르기 전에 피부 상태를 깨끗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클렌징은 피부의 노폐물과 미세먼지를 제거하여 기초 제품의 흡수력을 높여주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피부타입에 따른 올바른 세안 방법 및 세안제 선택도 매우 중요한데요. 잘못된 세안은 피부를 자극하고 장벽을 무너뜨려 여러 피부 문제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피부타입별 세안 방법과 세안제 선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건성피부 & 지성피부 올바른 세안방법과 세안제 선택 팁

2. 토너로 균형 맞추기

기초 화장품 순서 토너

기초 화장품 순서 2: 토너

토너는 물처럼 묽은 제형으로 만들어지며 세안 다음 단계로 사용합니다. 피부 상태와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종류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피부고민에 따라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제품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보습 토너:

보습 토너에는 히알루론산, 알로에 베라, 글리세린 등의 보습 성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클렌징 단계 후 건조해진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며, 피부의 pH 균형을 맞춰줍니다. 또한,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와 피부에 남아있는 잔여물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속건조 잡는 홈케어 방법 알아보기

진정 토너:

평소에 피부가 쉽게 붉어지고 민감한 피부를 가진 경우 세안 후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트러블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제품의 성분은 주로 피부진정 효과가 뛰어난 알로에 베라, 병풀추출물 등의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즉각적인 피부진정 효과 성분 알아보기

여드름 토너:

여드름 토너는 지성피부를 가진 피부에 적합하며, 각질을 녹여주는 성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안 후 번들거리는 피지분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드름 유형별 각질제거 방법 알아보기

좁쌀 & 블랙헤드 피지 박멸하는 효과적인 방법


여드름 피부를 위한 피지 녹여주는 바하 토너 보러가기


3. 세럼으로 수분 공급해주기

기초 화장품 순서 토너

기초 화장품 순서 3: 세럼

피부관리에 있어서 세럼은 안티에이징 목적으로 사용되며, 집중케어가 가능한 단계입니다. 세럼은 물과 같은 가벼운 제형으로 구성되어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며, 유효 성분들을 효과적으로 공급하여 스킨케어의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시중에는 여러 피부 문제점과 고민을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좋은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세럼을 선택할 때 개선이 필요한 피부 문제점과 자신의 피부타입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의 사용 목적에 따라 아래와 같은 성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름개선 세럼: 레티놀, 펩타이드, 비타민C

미백 세럼: 비타민C, 글루타치온, 나이아신아마이드, 트라넥사믹 애씨드

수분 세럼: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 비판텐

여드름 세럼: 살리실릭 애씨드, 아하, 그린티 추출물 등

진정 세럼: 카모마일추출물, 녹차 추출물, 알란토인, 병풀추출물 등


피부과, 에스테틱샵 스킨부스터 홈케어로 관리하는 방법 알아보기

입소문이 자자한 고농축 비타민C 세럼 BEST 8 알아보기


4. 크림 제형으로 마무리 하기

기초 화장품 순서 크림

기초 화장품 순서 4: 로션 or 크림

기초 화장품을 바르는 마지막 단계는 크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세럼 단계에서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었다면 이러한 영양분이 증발되지 않도록 피부장벽에 보호막을 형성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모든 피부타입이 크림 단계로 마무리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피지분비가 많고 여드름성 피부를 가진 사람은 과도한 유분으로 인해 오히려 피부에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드름성 피부의 경우 모공을 막지 않는 ‘논코메도제닉’ 제품을 사용하거나, 묽고 가벼운 제형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 후 피부가 건조하지 않다면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여드름 피부를 위한 관리 방법 모음:

여드름성 피부를 위한 ‘논코메도제닉’ 제품 알아보기

울긋불긋한 화농성 여드름 관리 방법 알아보기

울퉁불퉁 곰보 피부 현실적인 대처법 알아보기

부위별 여드름 발생 원인과 올바른 해결책 알아보기

여드름 패인 흉터 유일한 치료 방법 알아보기

5. 아이크림

기초 화장품 순서 아이크림

기초 화장품 순서 5: 아이크림 (생략해도 됨)

피부관리에 있어서 아이크림은 반드시 필요한 단계는 아닙니다. 주로 세럼 단계에서 안티에이징 목적으로 사용할 제품을 선택한다면 눈가 부위에 생기기 쉬운 잔주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가 주변에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면 레티놀이 함유된 아이크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티놀은 강력한 안티에이징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효과에 대해서도 입증된 논문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레티놀 관련해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피부 마법과 같은 강력한 항산화제 ‘레티놀’ 성분 및 효과 알아보기

Leav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