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오돌토돌 가려움, 피부 요철 증상 원인과 해결 방법 알아보기

얼굴 오돌토돌 가려움

얼굴 오돌토돌 가려움

피부가 오돌토돌한 증상은 표면이 매끈하지 못하고 거칠면서 작은 좁쌀처럼 올라온 상태를 말합니다. 어두운 곳에서는 눈에 띄지 않더라도 밝은 곳이나 햇볕 아래에서 보면 눈에 확연히 드러나서 피부가 굉장히 지져분해 보이고 깨끗한 피부를 방해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피부 표면이 깨끗하지 못하면 화장을 해도 피부가 뜨고 잘못된 화장은 피곤해보이는 인상을 심어주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피부가 오돌토돌하게 올라오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얼굴 오돌토돌 가려움 원인

피부가 오돌토돌한 원인은 다양하며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부 건조: 피부에 수분이 부족한 경우 표면이 거칠어지고 각질이 부각하는 등 피부가 오돌토돌해 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세안: 과도한 세안은 피부의 유분을 빼앗고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듭니다. 이때 수분부족으로 인해 피부가 오돌토돌하게 올라올 수 있습니다. 피부타입별 세안제 추천 BEST 8 알아보기 ‘클릭’

잘못된 화장품 사용: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을 사용할 경우 피부를 자극하게 되고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접촉성 피부염 등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이 오돌토돌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좁쌀여드름: 일반적인 여드름 형태와는 다르게 자잘하고 미세한 좁쌀여드름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지 녹여주는 클렌징오일 사용방법 알아보기 ‘클릭’

편평사마귀: 위와 같은 원인들이 아니라면 편평사마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편평사마귀의 증상은 좁쌀여드름, 기미, 잡티 등 다른 피부질환과 오인하기 쉬운 질환입니다. 따라서 사마귀로 의심되는 경우 반드시 피부과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평사마귀 구분방법 및 치료방법 알아보기 ‘클릭’

비립종: 피부에 각질이 뭉치면서 쌀알 형태로 얼굴에 나타나는 경우 오돌토돌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환경 오염: 황사, 미세먼지 등 환경 오염 물질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외선: 피부가 햇볕에 오랜시간 노출될 경우에도 피부 염증을 유발하여 피부가 오돌토돌 하게 올라올 수 있습니다. 무기자차 유기자차 선크림 장단점 알아보기 ‘클릭’

알레르기 반응: 봄철에 날리는 꽃가루 또는 가을철에 심해지는 미세먼지로 인해 ‘계절 알레르기’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 스트레스, 수면부족,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의 안좋은 습관은 피부 건강을 해치고 피부장벽을 무너뜨려 오돌토돌한 피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모공 각화증: 모공각화증은 과도한 피지선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는 피부 질환입니다. 얼굴이 오돌토돌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피부가 오돌토돌 해 보일 수 있습니다.



팔 다리 오돌토돌

팔, 손등, 다리 등 몸 부위가 오돌토돌 한 경우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피부건조증’ 입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표면에 각질이 쌓이면서 거칠어지고, 가려움증이나 발진 등 오돌토돌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체질에 따라 ‘닭살피부’인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유전적 요인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몸 피부에 나타나는 오돌토돌한 증상은 ‘모공각화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모공각화증은 피부의 피지 분지물이 모공 안에 쌓여 모공이 막히게 되고 염증이 발생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모공각화증을 예방하는 방법은 적절한 각질제거와 보습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내 피부에 나타나는 ‘오돌토돌’한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료는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돌토돌 피부 해결 방법

피부가 오돌토돌 해지는 원인에 따라 해결 방법이 다를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오돌토돌 피부 해결 방법 1. 피부 보습관리

피부가 건조하면 각질층이 두꺼워져 피부가 오돌토돌 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돌토돌 피부 해결 방법 2. 피부장벽 강화

피부장벽이 무너져도 피부가 오돌토돌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보습제를 사용해서 피부장벽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돌토돌 피부 해결 방법 3. 적절한 각질제거

피부에 쌓인 각질이 오돌토돌한 증상의 원인이라면 적절한 클렌징과 각질제거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칠게 스크럽하는 것은 피부에 자극을 가하고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적절한 제품과 방법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오돌토돌 피부 해결 방법 4. 레이저 시술

Co2 (이산화탄소) 레이저를 이용해서 편평사마귀나 한관종과 같은 질환을 비교적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