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파스타, 스파게티 면 종류 20 가지와 맛, 모양, 특징 알아보기

스파게티 면 종류

스파게티 면 종류

파스타는 이탈리아의 전통적인 음식으로 오랜 역사와 문화적인 가치가 담겨있습니다.

이탈리아는 파스타를 만들기 위해 밀가루의 생산과 가공에서 우수한 지역이며 파스타의 풍미와 식감에 더욱 특별한 맛을 더해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탈리아의 파스타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꾸준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국내 레스토랑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파스타 요리 외에도 이탈리아의 파스타 면의 종류는 모양과 식감부터 너무나 다양합니다.

각 종류별 이름과 특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길고 얇은 스파게티 면 종류

스파게티 면 종류

1.1 스파게티 Spaghetti

스파게티 면: 스파게티 면은 가장 대표적인 파스타 중 하나이며, 길고 얇은 형태와 탄탄하고 탱탱한 식감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파스타 소스를 잘 흡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소스와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소스는 토마토 소시, 알리오 올리오, 크림 스파게티 등 다양한 조리법이 있습니다.

스파게티 면 종류 보러가기

스파게티 면 종류- linguine

1.2 링귀네 스파게티 면 종류 Linguine

링귀네 파스타: 리구이네는 주로 이탈리아 중남부 지역에서 유래된 요리입니다.

이탈리어로 ‘구워지다’를 의미하는데요. 납작하게 눌러놓은 모양을 가졌으며 일반적으로 소고기 등 풍부한 소스와 함께 사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스의 풍미를 잘 흡수하고 구워질 때의 식감을 유지하기 위해, 탱탱하고 밀도가 높은 리구이네 파스타를 선택합니다.

주로 오븐에서 조리되는데, 파스타를 사전에 삶은 후 소스와 함께 볶아 구워내는 과정을 거칩니다.이로 인해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게 됩니다.

고기, 야채, 토마토 소스, 치즈 등을 함께 사용하여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링귀네 스파게티 면 종류 보러가기

스파게티 면 종류- Fettucine

1.3 페투치네 스파게티 면 종류 (Fettucine)

페투치네 파스타: 페투치네는 작고 곡선 모양의 파스타로, 이탈리아어로 ‘작은 고기 조각’을 의미합니다.

독특한 형태로 인해 매력적이고 재미있는 파스타로 알려져 있습니다. 페투치네는 가벼운 텍스처와 고소한 맛을 가지고 있어, 가벼운 토마토 기반의 소스, 채소, 해산물 등과 잘 어울립니다.

또한 페투치네는 빠른 시간에 익어들기 때문에 간단하고 빠르게 조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삶은 후, 알리오올리오, 치즈 소스, 바질 페스토, 크림 소스 등 다양한 소스와 함께 볶거나 섞어서 즐길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 요리에서는 페투치네를 사용하여 창의적인 요리를 만들어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페투치네 면 종류 보러가기

2. 납작 스파게티 면 종류

스파게티 면 종류- Tagliatelle

2.1 탈리아텔레 Tagliatelle

탈리아텔레 파스타: 타랏셀레는 면이 모양이 칼국수처럼 길고 납작하며 평평하고 넓은 모양을 가지고 있어 소스를 잘 흡수하며,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갖고 있습니다. 

주로 크림 소스나 치즈 소스를 사용하면 부드럽고 진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페스토 소스를 사용하면 상큼하고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탈리아텔레 파스타 종류 보러가기


스파게티 면 종류- Pappardelle

2.2 파파르델레 Pappardelle

파파르델레 파스타: 파파르델레는 넓고 사각형 모양의 파스타로, 두꺼운 텍스처와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림 소스를 사용하면 부드럽고 풍미로운 맛을, 토마토 기반 소스를 사용하면 상큼하고 고소한 맛을, 고기 소스를 사용하면 풍부하고 향긋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파파르델리 파스타 면 종류 보러가기

스파게티 면 종류- 라자냐 Lasagna

2.3 라자냐 Lasagna

라자냐 파스타: 라자냐는 넓고 평평한 파스타로, 주로 계층을 이루어 오븐에서 구워지는 요리에 사용됩니다.

두텁고 단단한 텍스처를 가지고 있으며 소스와 파스타가 번갈아가며 층을 이루면서 겹겹이 쌓아서 만들어집니다.

라자냐는 오븐에서 구워져서 바깥쪽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워 풍부한 맛과 향을 갖고 있으며, 치즈가 녹아들어 부드러운 크림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요리입니다.

라자냐 면 종류 보러가기

3. 튜브형 파스타 스파게티 면 종류

파스나 면 종류- 페네 penne

3.1 펜네 Penne

페네 파스타: 페네는 ‘피날레’ 라는 이탈리아어 단어에서 유래한 파스타로 작은 깃털 모양 때문에 이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페네는 얇고 길쭉한 형태를 가지며 소스를 잘 흡수하는 특징으로 쫄깃한 식감과 소스가 입안에서 부드럽게 녹아들어 감미로운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크림 소스를 사용하면 부드럽고 진한 맛을, 토마토 기반 소스를 사용하면 상큼하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해산물, 채소, 고기 등 다양한 재료를 추가하여 풍부한 맛과 향을 더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 펜네 파스타 면 종류 보러가기

파스타 면 종류 리가토니 Rigatoni

3.2 리가토니 Rigatoni

리가토니 파스타: 리가토니는 튜브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길이는 짧고 넓은 형태입니다. 작은 줄무늬를 연상시키며, 골고루 돌출된 표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소스가 파스타와 잘 곁들어지고 조화로운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리가토니 파스타 면 종류 보러가기

파스타 면 종류 이름- 마카로니 Macaroni

3.3 마카로니 Macaroni

마카로니 파스타: 마카로니는 면의 굵기가 비교적 얇고 짧은 형태로 소스가 파스타 내부로 잘 스며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크림 소스와 치즈를 조합해서 만든 ‘파카로니 치즈’로 잘 알려져 있지만샐러드에 활용해도 식감이 좋고 깔끔합니다.

마카로니 면 종류 보러가기

4. 다양한 모양을 가진 파스타 스파게티 면 종류

리몬 모양 파스타 Farfalle

4.1 파르팔레 Farfalle

파르팔레 파스타: 파르팔레는 이탈리아어로 ‘나비’를 의미하는 파스타 종류입니다. 특이한 모양을 가지고 있어서 특별한 느낌을 주는데요.

파르팔레는 주로 소스와 잘 어울리며, 다양한 요리 방식으로 조리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오일 기반의 소스와 함께 즐기기도 하고, 크림 소스나 토마토 소스와 조합하여 풍부한 맛을 즐기기도 합니다.

파르팔레 면 종류 보러가기

파스타 면 종류 이름- Fusilli

4.2 후실리 Fusilli

후실리 파스타: 후실리는 꿀꽈배기 같은 꼬인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2~3cm 정도로 만들어집니다.

면이 단단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어서 소스가 잘 어울리며 신선한 야채와 함께 샐러드를 만들 때 활용해도 특유의 향과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저탄수 고단백 다이어트 파스타 면 보러가기

파스타 면 종류 Conchiglie

4.3 콘킬리에 Conchiglie

콘키글리에 파스타: 콘키글리에는 이탈리아어로 ‘조개’를 의미하며 소스를 잘 담아내는 특유의 모양을 가지고 있어 소스와 잘 어울러지며 더욱 감칠맛 나는 파스타를 즐길 수 있습니다.

콘키글리에는 다양한 소스와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토마토 소스나 크림 소스와의 조합은 고소하고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버터나 올리브 오일과 함께 볶아도 매우 맛있는 요리가 됩니다.

또한 채소, 해산물, 고기 등 다양한 재료와의 조합으로 다채로운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콘킬리에 파스타 종류 보러가기

5. 속이 든 파스타 스파게티 면 종류

파스타 면 종류 라비올리 Ravioli

5.1 라비올리 Ravioli

라비올리 파스타: 라비올리는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파스타 종류 중 하나입니다. 작은 사각형 모양 가운데 원형으로 되어있는데 여기에 속재료를 넣어 만든 것이 특징입니다.

속 재료는 주로 고기, 치즈, 야채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 지며 다양한 소스와 재료와의 조합에 따라 맛과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라비올리 파스타 면 보러가기



파스타 면 종류 Tortellini

5.2 토르텔리니 Tortellini

토르텔리니 파스타: 토르텔리니는 라비올리와 비슷한 속재료를 넣어 만든 파스타 종류이며, 이탈리아에서 매우 특이하고 독특한 파스타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고기, 치즈, 시금치 등 다양한 속재료를 사용하며 부드러운 식감과 풍부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르텔리니 파스타 종류 보러가기

파스타 면 종류 카넬로니 Cannelloni

5.3 카넬로니 Cannelloni

카넬로니 파스타: 카넬로니는 가운데가 뻥 뚫린 긴 실린더 모양으로 만들어지며 이 구멍 사이로 소스로 채워져서 먹을 때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로 토마토 소스로 만들며, 치즈를 뿌려 오븐에 구웠을 때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식감과 치즈의 고소한 맛의 조화를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카넬로니 스파게티 면 종류 보러가기

6. 흔치 않은 파스타 스파게티 면 종류

‘파스타’ 하면 일반적으로 얅고 긴 국수 모양을 가진 면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파스타의 종류는 쌀 모양, 수제비, 콩 모양 등으로 흔치 않고 특이한 모양을 가진 종류도 다양합니다.

파스타 면 오르조

6.1 오르조 Orzo

오르조 파스타: 오르조는 쌀과 비슷한 모양을 가진 작은 파스타 종류입니다. 주로 스프나 샐러드를 만들 때 사용되며 토마토 소스, 오일, 다양한 야채를 넣어 만들면 가볍고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오르조 파스타 종류 보러가기



뇨끼 Gnocchi

6.2 뇨끼 파스타 Gnocchi

뇨끼 파스타: 노키는 이탈리아에서 유명한 파스타 종류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파스타 종류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수제비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둥글게 뭉친 반죽 덩어리 처럼 생겼으며 감자와 밀가루를 섞어 만들어서 감자 특유의 고소한 맛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뇨끼는 다양한 소스와 잘 어울리며, 토마토 기반의 소스, 크림 소스, 해산물 소스 등을 사용하여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고기, 야채, 버섯 등 다양한 재료와 함께 조리하여 풍부하고 맛있는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뇨끼 파스타 종류 보러가기

쿠스쿠스 Couscous

6.3 쿠스쿠스 파스타 Couscous

쿠스쿠스 파스타: 쿠스쿠스는 알갱이 모양의 작은 파스타로, 다른 파스타와는 달리 삶는 대신 뜨거운 물에 푹 불려서 부드럽게 만들어집니다.

소스와 함께 조리되어 풍부하고 향긋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쿠스쿠스는 소스와의 잘 어울림으로 유명하며, 다양한 소스와 재료와 조합하여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쿠스쿠스 종류 보러가기



7. 글루텐 프리 파스타 스파게티 면 종류

글루텐 프리 파스타는 밀가루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쌀, 옥수수, 밀, 보리 등의 대체 식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파스타를 말합니다.

밀가루를 먹지 못하는 사람들이나 다이어트 식단을 유지하는 사람들에게 맛과 건강을 모두 보충할 수 있는 좋은 선택의 옵션입니다.

7.1 쌀 파스타 Rice Pasta

쌀 파스타는 쌀을 사용해서 만들기 때문에 밀가루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적합한 선택입니다. 또한, 쌀 자체에 특유의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있어서 부드럽고 살짝 쫄깃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쌀 파스타 종류 보러가기

7.2 옥수수 파스타 Corn Pasta

옥수수 파스타는 밀가루 대신 옥수수 가루를 사용하여 만듭니다. 밀가루 파스타와는 다른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옥수수의 단맛과 고소한 풍미가 어우러져 고유의 풍미를 만들어냅니다.

7.3 퀴노아 파스타 Quinoa Pasta

퀴노아 파스타는 밀가루 대신 퀴노아 가루를 사용하여 제조하여 고단백, 고섬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파스타와는 다른 질감과 고유의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건강한 식단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이며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영양도 함께 보충할 수 있습니다.

퀴노아 파스타 종류 보러가기

다양한 파스타의 조합

클래식한 조합

파스타의 클래식한 조합은 이탈리아 요리에서 인기 있는 맛과 조화로운 조합들입니다. 이 조합들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으며, 맛있고 풍부한 경험을 담고 있습니다.

알리오올리오: 스파게티 파스타에 올리브 오일, 마늘, 청양고추, 파슬리 등을 함께 볶아 간단하면서도 풍부한 맛을 내는 조합입니다. 올리브 오일의 풍미와 마늘의 향이 잘 어우러져 특별한 요리 경험을 선사합니다.

까르보나라: 스파게티나 페트루치니 파스타에 베이컨, 계란, 파마산 치즈 등을 사용하여 만드는 조합입니다. 크림 소스와 함께 볶아 부드럽고 진한 맛을 내며, 치즈의 고소한 풍미가 어우러져 매력적인 요리가 됩니다.

토마토 파스타: 다양한 종류의 파스타와 토마토 소스, 신선한 바질을 함께 사용하여 조합합니다. 이 조합은 상큼하고 향긋한 맛을 내며, 토마토와 바질의 조화가 맛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현대적인 조합

현대적인 파스타 조합은 다양한 재료와 소스를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독특한 맛을 선보이며, 현대적인 입맛에 맞는 파스타 요리를 의미합니다.

해물 까르보나라: 크림 소스를 사용하여 해산물과 조화롭게 어우러진 파스타입니다. 새우, 문어, 홍합 등 다양한 해산물과 함께 크림 소스를 곁들여 부드럽고 풍미로운 맛을 만들어냅니다. 이 조합은 리치하면서도 현대적인 파스타 요리 중 하나로 인기가 있습니다.

허브 파스타: 신선한 야채와 다양한 허브를 사용하여 만드는 파스타 조합입니다.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새송이버섯 등 다양한 야채를 활용하여 건강하면서도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허브 소스를 더해 신선한 향과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퓨전 파스타: 아시아 요리의 영감을 받아 파스타를 현대적으로 변형한 조합입니다.

간장, 고추, 각종 양념 등 아시아의 특유한 맛과 파스타가 어우러져 독특하고 특별한 맛을 선보입니다. 탄탄한 면발과 아시아 소스의 조화가 매력적인 요리입니다.

이탈리아 지역별 파스타 스타일

이탈리아의 파스타 스타일은 북부, 중부, 남부 지역마다의 특별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데요. 재료나 소스 사용 또는 조리 방법 등에서 차이가 있으며 각 지역마다의 특색과 맛을 가진 파스타를 만듭니다.

북부 이탈리아

북부 이탈리아의 파스타는 주로 크림 소스와 버터를 사용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리기노 (Ragu) 소스와 같은 풍부하고 강력한 맛을 가진 고기 소스도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북부 이탈리아 지역에서는 신선한 버섯과 트러플을 넣은 파스타도 인기가 많습니다.

북부 지역에서는 리구리아, 피에몬테, 로마냐 등의 파스타로 유명합니다.

남부 이탈리아

남부 이탈리아의 파스타는 간결하고 단순한 소스를 사용하여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토마토, 올리브오일, 허브 등을 활용하여 가볍고 상큼한 맛을 냅니다.

남부 지역은 자연 재료와 간단한 소스로 맛을 내며 칼라브리아, 시칠리아, 푸리아 등의 파스타로 유명합니다.

중부 이탈리아

중부 이탈리아의 파스타는 남부와 북부 이탈리아의 중간 정도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스타를 만들 때 다양한 소스를 사용하면서도 조금 더 풍부한 소스를 만듭니다. 중부 지역의 경우 카르보나라, 암트리치아나와 같은 파스타로 유명합니다.


인기글 BEST 10:

Leave a Comment

error: copy protected